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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복 과잉에 의한 용선 시황 침체 장기화로 2016년 내내 저조한 실적을 보였던 VLCC 신조선 발주는 2003년 이후 최저 수준까지 하락한 신조선가에 힘입어 2017년 1분기에 12척, 2분기에 16척, 3분기에 13척 등 대규모 발주가 진행되었고 4분기에도 간간히 신조선 계약이 들려오고 있다.신조선가가 크게 하락한 상황이라고는 하나 신조선 발주는 현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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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02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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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은 해상운송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산업이면서 대규모 자본을 조달해 선박을 도입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따라서 선박이 건조돼 운항하다가 수명을 다해 폐선되기까지 매매를 포함한 다양한 의사결정시점에 선박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 특히 호황기에 높은 값에 선박을 발주하거나 매입한 선사들이 불황기에 유동성 위기 몰리면서 헐값에 선박을 매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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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26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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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3분기의 끝자락에 접어들며 드라이 벌크선 시장이 연일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BDI 1300이상이면 양호한 시장 상황이라고 판단하던 업계 관계자들의 예상을 웃도는 시장 상황이 연출되면서 9월말 BDI는 1400P를 상회했다.시장 회복의 근간에는 지수결정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케이프사이즈의 운임 회복이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케이프 시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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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0.1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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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파산한지 벌써 1년이 됐다. 해운산업 입장에서는 한진해운의 파산은 엄청난 충격이었고 그 여파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이번호 포커스는 한진해운 파산이 우리에게 남긴 교훈이 무엇인지 살펴보려고 한다.한진해운은 컨테이너 및 벌크선을 통한 운송사업, 터미널 운영사업 등 다양한 해상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해운물류기업으로써 국적선사 중 최초로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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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24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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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먼브러더스 사태로 촉발된 건화물선 해운시장의 불황이 이제는 해운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이해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아지면서 생존을 위한 선사들의 경영전략도 수익극대화보다 비용절감과 위험관리의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비용절감의 대표적인 방법이 최신 선박기술이 접목된 경제선박의 확보와 선박의 대형화 등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이라면, 위험관리의 방법으로는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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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17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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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적인 선복과잉에 운임시황 장기 침체 등 해운산업은 끝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 해운산업과 맞닿아 있는 조선업 역시 기대하던 유가 반등 조짐이 보이지 않는데다 전반적인 수주 저하로 유동성 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해운과 조선 두 산업이 갖는 시장의 구조적인 침체가 지속되면서 이대로 동력을 상실하면 어쩌나 걱정이 커진다.기존의 시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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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01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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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은 과거추이에 비춰볼 때 타 산업에 비해 경기순환주기가 긴 특징이 있으며 호황과 불황이 교차하는 일정한 산업 사이클이 있다. 그러나 최근 세계경기 침체로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해운 경기는 갈수록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호황에는 시황을 더 낙관적으로 판단하여 확장하고, 불황에는 더 비관적으로 판단하여 축소하는 경향은 시황 예측 변동성을 더욱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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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26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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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해양수산부에서 국내 해양산업 관련해 최초로 국가승인통계인 ‘2015년 해양산업 통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나라의 산업조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KSIC)를 바탕으로 조사돼 왔으나 수산업을 제외하고 해양산업의 세부적인 부분은 포함돼 있지 않다.이제까지 해양산업의 실질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책수립, 비교분석 등에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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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20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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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CC 용선 시장은 2016년 47척 신규 취항 및 2017년 52척, 2018년 51척 인도 예정 등 신조선이 대량 유입되었거나 유입될 예정이어서 선박 공급 과잉에 의한 시장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2017년 인도 예정된 52척 중 상반기에만 29척이 인도되었는데 같은 기간 VLCC 폐선은 단 2척에 머물러 선복 과잉은 한층 가중되었다.뿐만 아니라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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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13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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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2020년부터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규제를 시행한다. 황산화물 규제에 대해 크게 황산화물 배출 저감장치인 스크러버 설치, 고가의 저황유 사용 그리고 LNG 연료추진선 발주가 논의되고 있다. 금주 포커스에서는 황산화물 규제 대응 방안의 하나로 제기되고 있는 LNG 연료추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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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29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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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 8일부터 선박평형수관리협약 발효와 함께 국내 선박평형수관리법의 개정된 규정이 시행될 예정이다. 연간 50억~100억톤의 바닷물이 선박평형수를 통해 다른 나라의 바닷물로 유입되는데 약 7000여종의 해양생물 역시 평형수와 함께 이동하여 해양생태계를 교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이에 국제해사기구(IMO)는 2004년 선박평형수로 인한 해양생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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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16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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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과 해운은 전통적으로 상호 직결된 산업으로 해운 경기가 조선 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전후방 관계를 형성해 왔다. 해운업이 불황을 겪게 되면 신조 발주가 줄어들게 되고 자연 조선업도 불황을 겪기 마련이다. 물론 2011년을 전후한 시점에서는 국내 대형조선소들을 중심으로 오프쇼어(Off-shore)부문이 급격히 팽창하여 육상플랜트 기술이 부유식 저장처리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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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5.26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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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화물과 컨테이너 해운시장은 장기간 이어져온 불황에서 점차 회복조짐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며, 지난해 침체기를 겪었던 선사들은 올해 실적회복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중견선사 육성 계획을 발표하며 해운 경쟁력 강화계획을 좀 더 구체화하고 해운업 경쟁력 회복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그러나 해운업계는 중견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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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운신문
2017.05.19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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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이고 보수적인 해운업이 과연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을 탈 수 있을 것인가?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사회와 경제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한다. 농경사회에서 1차 산업혁명 시대로 넘어가면서 기술의 파급력은 빠른 성장세를 가져왔으며 대량 생산체계가 가능해진 2차 산업혁명 시대를 거슬러 우리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등장한 디지털 혁명의 3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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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5.01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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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박 공급과 용선 시장의 상관관계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불황을 겪고 있는 해운업과 조선업은 ‘바다와 선박을 산업의 근간으로 한다’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조선업 불황의 주된 원인이 ‘신조선 발주 침체’라는 것에 반해 해운업 불황의 원인은 ‘선복공급 과잉’인 것처럼 &lsq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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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26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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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글로벌 컨테이너 물동량 성장률은 전년대비 2.7% 증가가 예상되는 등 공급대비 수요의 증가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베트남의 컨테이너 물동량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베트남의 2017년 GDP 성장률은 전년대비 6.2% 증가, 컨테이너 물동량은 1천만teu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기존 한·중·일 중심이었던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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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20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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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말 호주 Malcolm Turnbull 총리의 초청으로 호주를 방문한 중국 리커창 총리는 호주와의 수출입 무역과 양국간 외자기업의 투자, 양쪽 모두에서 중국의 일방적인 적자가 심각하다고 지적하며 무역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리커창 총리는 Malcolm Turnbull 총리와 무역수지 불균형해소에 대한 협상을 진행했다. 이번 포커스에서는 중국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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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07 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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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임선도거래(FFA)사람들이 인식하는 가장 보편적인 위험은 시간의 위험, 즉 미래의 불확실성이다. 해운선사도 마찬가지로 가장 큰 위험은 미래 해상운임의 가격변동이다. 해상운임은 해운시장의 공급 주체인 선사로서는 가장 큰 수익이며, 수요 주체인 화주는 비용의 일부로서 선박과 화물의 수요와 공급 및 연료유, 원자재 가격 등 다양한 경제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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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31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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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어느덧 1분기 마지막 달에 접어들었다. 올해 1분기는 역사상 최악의 시장을 보였던 지난해 1분기와는 다르게 운임시장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드라이 벌크선 안정세의 근간에는 케이프사이즈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계절적으로 1~2월은 중국 구정 연휴 영향으로 철광석 수요 등이 감소하며 운임 시장이 하락세를 보여 왔으나 올해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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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7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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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침체가 지속되고 유가 상승에 대한 기대가 실현되지 않으면서 해운은 물론 조선업 전반에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국내 조선소들이 강점을 가진 고부가가치 Tanker 부문에서도 20만DWT 이상 ULCC와 VLCC시장 운임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44척의 인도예정 신조선박이 시장에 나올 경우 공급과잉 심화가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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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0 2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