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부산항 신항 기본계획 변경고시
토도제거ㆍ수리조선단지사업 반영

해양수산부는 신항 입구에 위치한 토도 제거 공사, 3만 톤급 이상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 남측 항만 배후단지 진입도로 개설 등이 새롭게 반영된 부산항 신항 기본계획을 변경 고시했다.

이번 부산항 신항 변경 계획은 최근 선박대형화 등 해운물류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항만서비스 제공하여 부산항 신항이 세계적인 항만으로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에 발표된 부산항 신항 기본계획 변경 고시 내용의 핵심 내용 3가지는 다음과 같다.

◆토도 제거 등을 통한 선박대형화에 적기 대응=부산 신항 입구에 위치한 토도는 18,000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본격화로 입출항에 걸림돌이 되면서 그동안 쟁점이 되어왔다. 이번 변경계획으로 토도 제거사업이 드디어 확정되었으며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해수부는 그동안 선박의 초대형화에 대비하여 부산항 신항 항로의 수심을 기존 15m∼16m에서 17m로 증심 준설하고, 항로도 크게 확장하는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변경계획으로 토도 제거사업이 본격화되면 초대형선 입항이 원활해져 해운선사 유치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약 4천억 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사업기간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그동안 부산항은 3만 톤급 이상 대형 선박에 대한 수리, 선박검사 등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없어 우리나라 국적의 대형선박들은 중국, 일본, 싱가포르항의 시설을 주로 이용해 왔다.

그러나 최근 부산상공회의소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투자계획을 제시하였고, 이번 기본계획 변경을 통해 위치 및 규모, 해상교통안전진단 등 안전성 검토 등을 거쳐 대형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최종 확정하였다.

이 사업은 약 7,400억 원의 민간투자가 예상되며, 연간 7,425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844명의 고용유발효과 등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형수리조선단지에서는 부산항 및 울산항 등에 입․출항하는 3만 톤급 이상 대형선박을 대상(연간 9천여 척 중 190~100여척)으로 수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국제해상인명안전협약에 따라 모든 선박은 2.5년마다(정기검사 5년, 중간검사 2.5년)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싱가포르항, 로테르담항 등 세계 주요 항만들은 선박검사를 포함한 각종 선박수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항만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데, 우리도 대형수리조선단지가 완공되면 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항 남측 우회도로 개설=부산항 신항 남측 컨테이너 터미널(2-2단계, 2-3단계, 2-4단계 등 13선석)과 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하게 되는 남측 우회도로도 신설된다.

현재 부산항 신항 남측을 연결하는 노선은 신항 북측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용하고 있는 임항도로를 같이 사용하고 있어 남측 컨테이너 터미널 및 배후단지 사업이 계속 진전될 경우 심각한 병목현상이 예상되었다.

이에 따라, 남측 컨테이너 터미널 및 항만배후단지와 국지도 58호선(거가대교 노선)을 직접 연결하는 우회도로를 신설함으로써 부산항 신항 남․북측 교통량이 분산되어 북측 임항도로의 교통 혼잡을 완화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이번 기본계획에는 다대포 해양경비안전정비창의 확장․이전 계획도 포함되어 있어 해상치안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재헌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장은 “부산항 신항은 화물처리를 위한 선석개발을 통해 양적인 측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하였으나, 이제는 서비스 경쟁력 확보 및 부가가치 창출 등 질적 성장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 선박연료 공급시설, 부두-항만배후단지가 통합 운영되는 공동물류센터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적극 발굴하여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항만배후단지에 대한 민간투자확대 등을 위한 제도개선도 본격화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