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루마니아 항만개발협력 MOU 체결

해외 항만개발 협력사업으로 처음으로 유럽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주목된다.

해양수산부는 7월 2일 루마니아의 콘스탄차 항만공사 에서 한-루마니아 간 항만개발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양국 간의 항만개발 협력 사업을 통해 상호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행정․기술․인적 교류를 강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양해각서는 양국을 대표해 박준권 해양수산부 항만국장과 일리안 마타쉬(Iulian Matache) 루마니아 교통부 차관이 서명한다.

양해각서의 주요내용은 양국이 항만개발 기본계획 수립 또는 타당성 지원, 항만 개발 및 운영 분야의 기술ㆍ경험 공유, 항만개발 분야의 건설․엔지니어링ㆍ시공 등에 대한 정보 교환, 항만분야 전문가 등 인적자원 교류 및 교육훈련 제공 등을 담고 있다.

콘스탄차 항은 중·동부 유럽과 흑해 연안의 항만을 연결하는 루마니아 최대의 무역항으로서 벌크, 일반화물, 컨테이너 등 다양한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최근 루마니아에서는 콘스탄차 항에 대한 중장기 단계적 개발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해양수산부는 양국 간의 MOU 체결을 바탕으로 우선 콘스탄차 항만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중장기 단계적 개발계획과 연계한 사업타당성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루마니아 측에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준권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그간 해양수산부가 추진한 해외 항만개발 협력사업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남미를 위주로 진행되어왔었다. 이번 한-루마니아 항만개발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유럽으로 항만개발협력의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앞으로 국내 항만․물류기업이 유럽으로 진출하는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한-루 항만개발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양국 간의 관계 증진과 더불어 국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루마니아 콘스탄자항 위치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