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 공모전 결과 발표

오는 2018년 신국제여객터미널 개장으로 유휴되는 인천항 제1ㆍ제2국제여객터미널을 도심 가족 여행지와 해양안전교육센터로 재활용하는 방안이 도출됐다.

인천항만공사(사장 유창근)는  인천항 제1·2 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실시한 ‘아이디어 공모전’ 심사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심사결과 우수상에는 제1국제여객터미널을 씨푸드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도심 가족 여행지로 조성하자는 제안과 제2국제여객터미널에 해운·해양 관련 안전교육센터를 설립하자는 제안 등 2건의 아이디어가 선정됐다.

장려상은 인천 최대의 성형 의료관광센터(Plastic Surgery) 조성(2터미널), 컨테이너를 활용한 문화의 장 조성(2터미널), 인천항 해양교육개발원 건립(1터미널) 등 3건의 아이디어에 돌아갔다. 최우수상은 적격 제안이 없어 선정되지 못했다.

IPA는 심사 결과에 따라 수상자에 대한 표창과 부상을 전달하는 한편, 선정 아이디어는 현재 진행중인 ‘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 수립 연구용역’에서 사업성 등을 검토해 실제 활용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현재 둘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는 제1·2국제여객터미널을 송도국제도시 서북단에 건설 중인 신 국제여객부두 쪽으로 통합·이전한 뒤의 기존 터미널 건물 및 해당지역 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공모전은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주변지역 및 상권 공동화를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설물 및 토지 이용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것으로 지난 6월 11일부터 6월 30일까지 접수, 3차에 걸쳐 심사가 진행됐다. 공모에는 전국에서 총 60건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실현 가능성·파급성·적시성·구체성 등 4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졌다.

한편,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6월부터 지역주민 대표 등이 참여하는 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 수립을 위한 민·관·공 TFT를 구성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반영하는 등 합리적인 활용방안 도출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