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성신양회-GS글로벌 MOU체결

미얀마 띨라와항에 시멘트부두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3월 17일 ㈜성신양회, ㈜지에스글로벌과 해외항만개발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미얀마 띨라와항에 시멘트 부두 개발 계획이 있는 성신양회와 지에스글로벌이 원활하게 항만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가 적극 지원하고 나선 것이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해양수산부는 해외 항만사업 개발과 운영정보 등을 제공하고 그동안 구축한 인적 네트워크 등 업무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2008년부터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개도국을 대상으로 정부 간 협력기반을 구축하고, 항만개발 마스터플랜 수립 및 타당성조사를 지원하면서 우리 기업의 해외항만시장 진출을 지원해 왔다.

그동안 해외건설수주는 단순도급방식으로 추진됨에 따라 사업수주를 위한 국내기업간 저가수주 경쟁과 이에 따른 대규모 손실사례가 발생하면서, 최근 관련업계에서는 점차 민간이 주도하는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성신양회, 지에스글로벌과 해양수산부가 해외항만개발 협력사업에 손잡으면서 본격적으로 민간차원에서 주도하는 투자개발형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미얀마는 시장경제체제 도입으로 연 8%대 경제성장이 이어지고 있고, 외국인투자법 개정 등으로 인프라확충 및 건설사업이 활성화 되고 있어 이에 따른 건설자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미얀마 내 시멘트부두는 없는 실정으로 이번 시멘트부두 개발은 미얀마 항만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해 대우인터내셔널과의 업무협약 체결 이후 민간기업과 맺는 두 번째 업무협약이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해외항만개발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승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성신양회 등 민간기업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우리기업들의 해외항만개발 시장진출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해양수산부는 정보의 민간개방과 공유를 통해 기업활동을 지원하는 정부 3.0 관련 서비스 정부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