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인천내항 1ㆍ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금년 5월 3일부터 9월 29일까지 사업시행자를 재공모 한다.

본 사업은 작년 4월 사업시행자 공모 시 사업대상지의 토지 임대방식과 높은 공공시설 비중 등 낮은 사업성으로 인해 민간 참여업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번 재공모 때는 부지 매각방식을 도입하고 공공시설 비중 축소 및 인천시 창조도시재생사업과 연계 등 사업성 확보에 유리한 조건*을 반영하였다. 또한, 『2030 인천도시기본계획』상의 공원 면적을 반영하여 역사성, 상징성, 공공성 강조 및 주변 도심과의 상생 계획을 당초대로 유지하였다.

‘16년부터 ’21년까지 진행되는 동 사업은 286천㎡ 규모의 재개발 대상구역에 인접한 배후도심 상권과의 조화를 추구하여 해당 지역의 역사․문화를 중심으로 한 여가․관광 기능을 강화하고, 활기찬 도심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될 예정이다.

정부는 사업시행자 재공모 시 당초 계획대로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민간사업자가 창의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사업 제안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 공기업, 민간사업자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할 수 있으며, 필요 시 두 기관 이상으로 구성된 컨소시엄도 참여 가능하다. 동 사업에 관심 있는 사업자나 기관은 공모지침서를 참고하여 사업참여의향서(6월 2일 17시 마감), 사업계획서(9월 29일 17시 마감) 등을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로 직접 제출하여야 하며, 해양수산부는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금년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향후 재개발 사업지구에 시민창작센터, 영화관, 선상박물관 등 집객 능력이 있는 시설이 유치되고 인근 상권의 위축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인천시와도 긴밀하게 협의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