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 목포해양대학교 교수

<port : 항ㆍ좌현>

라틴어 portare(옮기다)에서 porta(문)과 portus(항)이 분화됐는데, 라틴어 portus가 영어 port의 어원이다. 고대 로마에서는 새롭게 도시를 계획할 경우 주변에 성벽을 만들기 위해 삽으로 예정선을 파두었는데, 그 예정선을 발로 넘는 것은 완공될 성벽이 적에게 침범되는 흉조라고 해서 엄금했다. 따라서 몇 개의 성문을 만들 곳은 예정선을 중단할 필요가 있었고, 그 장소에서 사람들은 삽을 어깨로 들어서 옮겼다. 이와 같은 유래에서 porta(문)과 portus(항)이 portare에서 유래된 것이다.

스칸디나비아의 fjord는 빙하의 침식에 의해 만들어진 깊은 협곡이 급격하게 바다에 인접해 만들어진 후미인데, fjord로부터 j를 없애면 ford가 된다. Ford는 ‘강어귀’다. 독일어에서도 Förde는 ‘협만(峽灣)’이고, 발음은 fjord에 매우 가깝다. 영어에서는 f와 ph의 발음이 같기 때문에 h를 무성음으로 보고 f 대신 p를 사용하고, 어미 d는 t와 거의 비슷하게 발음되기 때문에 d 대신에 t를 사용해 ford를 바꿔 쓰면 port가 된다. 이 port가 ‘강어귀’나 ‘항’이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현대영어 firth(하구, 협만)도 ford와 동족어다. port의 모음 ‘o’를 ‘u’로 치환하고, ‘p’를 ‘f’로 되돌리면 port는 furt가 된다. Furt는 독일어로 ‘얕은 여울’을 뜻하는데, Ochsenfurt와 Frankfurt의 furt가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재미있는 것은 독일의 Ochsenfurt는 영어 Oxford와 같고, Bosporus 해협의 Bosporus(그리스어)도 영어로 번역하면 Oxford이다(Bos=ox + porus=ford).

해사용어 port는 ‘항’이라는 뜻 외에 선박의 ‘좌현’을 뜻하는 낱말로 자주 사용된다. 원래 영국에서는 좌현을 larboard라고 하고, 우현을 starboard라고 했으나, larboard와 starboard가 혼동하기 쉬워 종종 사고를 유발했기 때문에 larboard를 port로 고쳐 부르게 됐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larboard는 중앙타가 도입되기 이전 유럽의 선박들은 현측 타(side rudder)를 사용했고, 대체로 오른쪽에 현측 타를 장착하는 게 보통이었기 때문에 항구에 배를 댈 때는 현측 타의 방해를 받지 않는 좌현 쪽으로 계류하는 게 보통이었다. 따라서 배의 좌현은 ‘짐을 싣는 현’이라는 듯으로 ladde-borde라고 썼던 것이 larboard가 됐다. 그렇다면 larboard가 어느 시점에서 port로 대체됐을까? 사와 센페이는 “영국에서는 1844년 11월 22일 해군 명령, 미국에서는 1년 3개월 후인 1846년 2월 18일 해군의 포고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해군의 명령으로 용어의 사용을 제한했다는 것은 1840년대 중반까지 좌현을 의미하는 용어로 larboard가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됐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실제로 Richard H. Dana, Jr.(1815-1882)가 1840년에 발표한 Two Years before the Mast에서는 ‘좌현’을 지칭할 때는 항상 larboard가 사용되고 있고, port는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port는 larboard 보다 혼동되지 않고 사용하기 편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군함만이 아닌 상선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게 됐다.

어찌됐든 larboard를 폐지하고 port를 사용하기로 한 것은 영국과 미국의 해군이다. 해군이 larboard를 port로 대체할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L.P. Smith의 Words and Idioms(1943)에 따르면 “port는 1844년 영국해군 법령이 나오기 수 세기 전에 ‘좌현’의 의미로 사용됐다.” 1844년 영국의 해군 명령에서도 ‘Port는 지금까지도 종종 Larboard 대신에 사용돼 왔다’고 명시돼 있다. 1789년에 출판된 William Falconer의 An Universal Dictionary of the Marine에도 ‘Port is also a name given, on some occasions to the larboard, or left side of the ship’이라고 설명돼 있다.

이상으로부터 port가 larboard를 대체하게 된 것은 1844년과 1846년에 영국과 미국의 해군에 의해 아무런 근거 없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이미 몇 세기 전부터 larboard와 함께 ‘좌현’ 또는 ‘타를 좌현으로 밀다’는 의미로 사용돼 왔던 port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해군에서는 명령으로 port가 larboard를 대체했지만, 상선에서는 서서히 대치됐다.

현재 국제적으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선박등화제도는 선수 마스트-백등, 우현-녹등, 좌현-홍등이다. 이것은 1847년 12월 15일 영국 해군 소속의 기선에 채택된 규칙으로 이듬해인 1848년에 프랑스, 스페인, 프러시아, 미국, 덴마크 등이 도입함으로써 오늘날 국제 공통의 해사제도로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port를 빨간 색으로 하게 된 것은 Port wine에서 기인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Port wine은 북쪽 포르투갈의 Douro alley에서 만들어지는 포도주로 맛이 달콤해 보통 식후에 마신다. 이 와인은 포르투갈의 도시인 Porto에서 수송되기 때문에 이 지역으로부터 수송되는 와인은 port가 아닌 porto라고 불린다.

*무단 인용 및 전재(저작권법 위반) 금지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