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준 목포해양대학교 교수

<starboard : 미뒤ㆍ우현>

원게르만어 steuro(a steering)에서 기원한 steor(키ㆍ타)+board(뱃전)이 결합해 ‘조타현’(steer-board, side on which a vessel was steered)이라는 의미로 고대영어에서는 steorbord로 사용됐다. 초창기 게르만인들의 배는 오른쪽에서 노(paddle)를 저었기 때문에 ‘노를 젓는 뱃전’이라는 의미로 steorbord라고 했는데, 이것이 영어에 도입되면서 어형이 변화되어 오늘날 starboard가 된 것이다.

프랑스어 tribord, 이탈리아어 stribordo, 스페인어 estribor, 독일어 Steuerbord, 네덜란드어 stuurboord 등이 모두 게르만어를 차용한 말이다. 그리스와 로마의 갤리선, 바이킹의 배 등은 모두 노를 젓는 배였으므로 별도의 키가 필요 없었다. 따라서 유럽의 경우 선미의 중앙에 타를 설치하게 된 것은 12세기 독일 한자동맹의 cog선에 이르러서였다.

starboard는 육상에서는 ‘오른쪽 어깨의’라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He picked up his starboard revolver, and, placing both weapons in their holsters, he went away.(그는 오른쪽 어깨의 권총을 집어 들어, 두 자루의 무기를 권총집에 넣고 가버렸다.)

‘우현’을 뜻하는 해사용어 starboard가 육상용어 ‘오른쪽 어깨의’를 뜻하게 된 데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관이 있다. 일본의 영화평론가인 오카 토시오(岡俊雄, 1916~1993)는 이와 관련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회전식 연발권총의 발명자 Samuel Colt(1814~1862)는 1814년에 태어났다. 선원이었던 그가 연발기구의 아이디어를 생각한 것은 16세였는데, 당시 선박의 우현에 있는 차륜의 회전으로부터 힌트를 얻었다고 한다.”

▲ 우현에 패들이 설치된 이집트 배(왼쪽)와 한자 Cog 선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