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부정적)에서 B+(부정적)…“완전자본잠식, 회계 신뢰성 저하 때문”

나이스신용평가에 이어 한국기업평가도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했다.

한기평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BB에서 B+로 하향조정하고, 등급전망은 ‘부정적’으로 유지했다고 밝혔다.

신용등급 하향조정은 추가 대규모 손실에 따른 완전자본잠식 등 재무구조 악화, 회계 정보의 신뢰성 저하와 불확실성 확대, 해양공사 인도 지연 등에 따른 유동성 위험 가중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2분기에 해양플랜트 추가손실 반영으로 4236억원의 영업적자를 냈으며, 당기순이익도 이연법인세자산 비용처리 및 대여금 대손처리로 1조2000억원의 적자를 냈다. 자구계획에 반영된 실적 전망을 크게 벗어난 수준으로 연결기준으로 -7763억원의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빠졌다.

회계 정보에 대한 신뢰성도 크게 하락했다. 지난해 대규모 손실 인식과 함께 재무제표에 대한 정정공시로 시장의 신뢰를 잃은 대우조선해양은 2016년에도 적자를 해소하지 못했고, 상반기 재무제표가 외부감사인으로부터 한정의견을 받아 신뢰성이 크게 떨어졌다. 한기평은 수주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해양프로젝트의 리스크와 망갈리아조선소에 대한 충당금 설정 등 추가 손실 가능성이 잠재하고 있어 향후 사업ㆍ재무적 전망에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동성 위기도 여전하다. 소난골 드릴십 2척 인도가 지연되면서 자금 운용과 관련한 이슈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산업은행의 자금지원과 일부 계약의 선수금 조기수취로 대응하고 있지만, 현금흐름 변동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이다.

한기평은 대우조선해양이 시장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서는 일단 완전자본잠식 해소를 위한 자본확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상선 프로젝트들은 양호한 수익성을 보이고 있지만, 해양 프로젝트들은 대부분이 예정원가율이 높아 공정진행에 따른 추가 손실 가능성이 여전하다. 하반기에도 보수적인 회계처리 기조에 따라 큰 폭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유상증자 및 출자전환이 불가피하다.

자본확충과 함께 수주부진을 극복해야 하는 것도 시급한 문제이다. 한기평은 최근의 수주환경이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이라면서 수주절벽 상황이 지속될 경우 인도지연, 계약취소와 같은 선주사 리스크를 더해 수주잔량이 빠르게 감소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어두운 사업전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올해 7척에 그치고 있는 수주를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한기평은 대우조선해양이 진행 중인 공사들이 추가 손실 없이 인도돼 정상적인 영업실적을 회복하고 재무구조가 크게 개선될 경우, 자구계획 및 산업은행의 지원방안이 원만히 진행될 경우 향후 등급전망이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진행 공사의 인도여부,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구조조정 정책 방향 및 지원계획의 적시 실행 여부를 집중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