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이엔지, 나노기술 적용한 분리기술 개발…기름 재사용 가능

산업통상자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1일 해양에 유출된 기름을 나노기술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유회수기를 한스이엔지가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유회수기는 산업부와 미래부가 공동추진하는 나노융합2020사업의 지원을 받아 개발했다.

개발된 유회수기는 1일 해양환경교육원 내 조파수조(부산 영도구 소재)에서 실시된 시연회에서 산업부 정해권 바이오나노 과장, 미래부 이진규 기초원천연구정책관, 나노융합2020사업단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 성능을 입증했다.

시연회에서 박종구 나노융합2020사업단장 등 전문가들은 “기존의 수입 유회수기는 물과 기름을 함께 수거해 별도의 분리공정이 필요한데 비해, 이번에 개발된 유회수기는 기름만을 선택적으로 연속해서 분리하므로 수거한 기름을 별도 추가공정이 없이 재사용할 수 있어 효과적인 방제가 가능하다”라고 평가했다.

이번에 유회수기에 채택된 기술은 부산대(고종수 교수)가 개발한 나노마이크로 메쉬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낮은 함수율과 함께 장비의 소형화도 가능케 했다. 기존 수입제품 함수율이 80% 이상인데 반해 한스이엔지가 개발한 제품은 함수율이 23% 이하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매년 최소 120만 배럴(1억9천만 리터) 이상의 기름이 바다에 유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한 해 평균 267여회, 3961배럴(63만 리터)의 기름이 해양으로 유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유회수기의 개발 성공으로 해양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방제를 할 수 있게 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됐으며, 산업적 측면에서도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공공기관 및 기업의 수입수요를 대체하고 다양한 적용분야 개발과 수출 판로 모색으로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