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정부ㆍ대주주ㆍ채권단 적극 나서야"
23일 부산시민 1천여명 참여하는 촛불집회 개최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지 3주차에 접었으나 물류대란이 진정되기는커녕 후폭풍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제라도 정부가 나서서 한진해운을 국민기업으로 되살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해운·항만산업 관련 단체들과 시민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9월 21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한진해운이 국민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 7일 대규모 상경투쟁단을 꾸려 대한항공과 금융위원회를 찾아 한진해운 살리기를 촉구했던 시민대책위는 한진그룹의 자금지원이 늦어지고 있고 채권단도 추가지원은 없다는 완고한 입장을 견지하면서 한진해운 사태가 점점 악화돼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청산가능성이 점점 커지자 한진해운을 어떻게든 살려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대책위는 23일 저녁 6시 30분부터 부산역 광장에서 부산지역 해운·항만 가족들과 시민 등 1천여명이 참여하는 ‘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 촛불집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시민대책위는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시초인 대한해운공사를 흡수 합병한 한진해운은 한국해운 70년의 역사이자 우리나라 수출입화물 운송을 책임져온 한국 간판선사로 한진해운이 무너지면 한국해운의 신인도도 추락해 한국해운이 무너지기 때문에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한진해운은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7위의 해운선사로 세계 각국 화주들의 수출입물류를 책임져 왔으며 법정관리로 이들 수출입화주들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져 향후 140억 달러 규모의 화물 클레임이 예상되고 있고 한진해운과 거래한 수많은 포워더들의 줄도산도 우려되는 등 한진해운 사태의 후폭풍이 거셀 전망이다.

더구나 한진해운 청산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한국해운의 신인도 자체가 떨어져 국내외 수출입화주들이 한국 컨테이너 정기선사 이용을 꺼리면서 국적선사 전체가 위기에 빠지고 이에 따라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 등 우리나라 항만 물동량도 급격하게 줄어 들어 한국해운항만산업자체가 위기에 빠질 수 있다.

시민대책위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통해 회생하지 못하고 끝내 청산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이와 같은 우려들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한진해운을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한진해운을 살려내기 위해서는 대주주와 채권단, 그리고 무엇보다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먼저 한진해운을 이 지경까지 몰고 온 경영자이자 대주주인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이 살신성인의 자세로 물류대란을 해결하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채권단도 한진해운 법정관리시 부작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작금의 사태를 유발했으니 적극 협조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대주주와 채권단이 한진해운 사태에 대해 보다 책임있게 나서야 하겠지만 결국은 정부가 나서야한다는 것이 시민대책위의 요구다. 대주주의 경영 부실이 지금의 한진해운 사태를 만든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대주주의 한진해운이 아니라 한국해운의 간판이자 역사이며 국가경제발전의 중요한 기간산업으로서 한진해운을 반드시 살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