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한진해운이 파산할 경우 정부 고위직 당국자들과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시민대책위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한진해운이 정부당국자들의 합리적인 무지, 암묵적인 의도대로 속수무책 파멸의 길을 걷고 있다. 만약 한진해운이 파산할 경우 정부당국자들에게 그 책임을 국민의 이름으로 물을 것이다. 또한 부산지역 국회의원, 특히 여당의원들은 한진해운 회생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나”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한진해운 사태로 부산항의 환적물량이 이탈해 중국 등 외국선사로 빠져나가고 있고 항만관련업계도 파산위험에 직면하는 등 부산항은 물론 광양항의 지역경제 기반이 붕괴될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부산지역 여당의원들이 제대로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시민대책위는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부산여당의원들은 한진해운 살려달라는 부산시민의 절규와 부르짖음에도 모른척한 것은 부산시민을 우롱한 것이다.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민대책위는 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한 골든타임은 지났지만 어떻게 해서든 한진해운을 다시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한진해운의 파산은 부산항과 한국 해운산업의 파산을 의미하며 대한민국의 신뢰와 물류 기반의 파산으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 그런데도 정부는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씻을 수 없는 오판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한진해운 사태가 한국 경제 전체를 뒤흔드는 결정적 타격과 국가신인도 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대통령의 결단이 지금 필요하다. 법원의 회생에 대한 강한 의지를 우리는 감사하게 생각하며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