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은 23일 서울 본사에서 세계적인 항공화물 IT 서비스 업체인 IBS와 항공 화물 예약ㆍ영업ㆍ운송ㆍ수입관리를 총망라한 차세대 항공화물시스템 ‘iCargo’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만 에바항공과 공동 개발한 항공화물시스템을 사용해 왔던 아시아나항공은 물류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차세대 항공화물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번 시스템 도입을 위해 2015년부터 화물본부 내 테스크포스를 구성, 주요 후보 제품군에 대한 기능 검토를 해 왔다. 이후 업계 평가와 자체 기준에 의한 심사를 통해 ‘iCargo’를 차세대 항공화물시스템으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신규 항공화물 시스템 개발에 나서 향후 2년 간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 검증의 과정을 거친 후 2018년 7월 1일 신규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향후 위험물 관리 시스템화와 보안기능 강화로 화물운송 안전성 향상, 대고객 화물 추적 서비스 개선과 전자운송장 활용을 통한 페이퍼리스 가속화, 각국 세관 및 정부기관ㆍ타 항공사와의 네트워크 기능 확대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김광석 화물본부장은 “차세대 항공화물시스템 도입으로 급변하는 항공 물류서비스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운송화물 안전강화와 대고객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IBS는 1997년 설립된 여객ㆍ공항ㆍ화물ㆍ정비 관련 시스템 공급업체로, 전세계 유수의 항공사와 협력 관계를 맺고 관련 시스템을 공급 및 운영하고 있다. iCargo는 시스템의 안정성과 편의성이 널리 증명된 최고급 항공화물 시스템으로, 현재 루프트한자, 터키항공, 전일본공수(ANA) 등 13개 항공사에서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