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국내 마리나 발전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추진한 ‘마리나 산업단지 육성방안 연구용역’을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연구용역에서는 국내외 해양과 내륙의 마리나 이용환경 및 마리나 거점도시 활성화 요인을 조사해 마리나산업 추진방향을 수립했다. 마리나 산업단지 조성방안, 국제 마리나 관계망 구축 등이다. 특히, 국내외 내수면 마리나 조성 사례를 바탕으로 장애요인과 극복방안을 분석해 내수면 마리나 기본구상을 마련했다.

마리나 연관 산업 집적화를 위해 단기적으로 레저선박 수리ㆍ정비ㆍ매매 등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형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서비스형을 기반으로 한 ‘제조형 산업단지’를 육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국내 거점 마리나항만을 중심으로 동북아 인접국의 주요 마리나항만과 교류 협력하고 국제 항해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공유하는 등 관계망을 형성해 국내외 마리나 관광객을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해수부는 용역 결과에 따라 ‘서비스형 산업단지 조성’과 ‘동북아마리나 관계망 구축’은 현재 추진 중인 ‘거점형 마리나항만 사업계획’에 반영하고, 한중일 요트대회 및 세계 요트대회 유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내년에는 내수면 마리나에 대한 전국 단위 수요조사, 규제개선 등의 내용을 포함한 타당성조사 용역을 시행할 계획이다.

해수부 정성기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동북아 마리나항만 간 교류 협력 사업과 내수면 마리나 타당성조사 용역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해양레저문화가 국민생활 속에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