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FOLD, 中세관서 철도 운송용으로 승인
시노트란스·BAL Shipping과 계약 체결

해운·물류업계의 오랜 고민중 하나였던 공컨테이너 리포지셔닝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접이식 컨테이너가 최근 아시아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많은 접이식 컨테이너가 개발됐지만 현재 세계에서 유일하게 ISO 규정 승인과 한국선급(KR)·미국선급(ABS) 등 선급인증까지 마무리된 네덜란드 Holland Container Innovations(HCI)가 개발한 4FOLD 접이식 컨테이너가 최근 중국 세관에서 철도운송용 승인을 받아내면서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4FOLD 접이식 컨테이너의 한국 총판 대리점을 맡고 있는 박스조인(www.boxjoin.com)의 전병진 대표는 “4FOLD 접이식 컨테이너가 중국 철도운송용으로 승인받음에 따라 해상뿐만 아니라 육상에서의 안전성도 입증됐다. 이미 중국 물류기업인 시노트란스(Sinotrans)와 HCI가 4FOLD 접이식 컨테이너 테스트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중국-카자흐스탄간 철도 서비스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국과 카자흐스탄은 TCR로 연결돼 수출입 컨테이너가 운송되고 있는데 양국간 수출입 불균형으로 시노트란스는 카자흐스탄에서 공컨테이너 리포지셔닝 비용을 들여 중국으로 재운송하거나 카자흐스탄에서 공컨테이너를 헐값에 매각해왔다. 시노트란스는 접이식 컨테이너를 활용할 경우 공컨테이너 리포지셔닝 비용을 1/4로 절감할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으로 이번에 HCI와 계약을 체결했다. 시노트란스는 4FOLD 접이식 컨테이너를 실제로 중국-카자흐스탄간 TCR서비스에 투입해 실제 운영효율성과 비용절감 정도를 테스트한 후 상용화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시노트란스 뿐만 아니라 중국 포워딩 회사이자 NVOCC인 BAL Shipping도 최근 HCI와 계약을 체결하고 한중항로에서 4FOLD 접이식 컨테이너의 효율성 테스트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한중 컨테이너 항로 역시 수출입 불균형이 심해 한중 컨테이너 선사들은 고비용을 들여서 한국에서 중국으로 공컨테이너를 운송하고 있는 실정이다.

HCI측은 중국 해운·물류기업 뿐만 아니라 한국 해운·물류기업들도 4FOLD 접이식 컨테이너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한진해운이 2013년부터 4FOLD 접이식 컨테이너를 매입해 운용해왔고 최근에는 팬오션, 범한판토스 등 한국 해운·물류기업들과 4FOLD 접이식 컨테이너 테스트를 위한 세부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선사인 사무데라(Samudera), 인도 물류기업인 Transworld Group 등도 HCI와 4FOLD 접이식 컨테이너 테스를 위한 정식 계약을 체결했다.

박스조인 전병진 대표는 “4FOLD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해상용, 내륙운송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국제표준을 획득해 상용화가 가능한 접이식 컨테이너다. 최근 아시아 시장에서 4FOLD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것은 아시아 해운물류시장에서 그만큼 공컨테이너 처리비용이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전병진 대표는 “접이식 컨테이너가 일반 컨테이너에 비해 리포지셔닝 비용이 낮은 것은 분명하지만 접이식이 일반 컨보다 약 3배 이상 비싸고 운영과 수리비용도 비싼 편이기 때문에 해운·물류기업 입장에서 전체적인 비용을 테스트할 필요가 있다. HCI는 수차례 테스트와 개선을 통해 4FOLD 제조단가를 2.5배 수준으로 줄였고 향후 2배 이하까지 줄일 계획이다. 또한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일반 CY에서 활용되는 장비로 조작이 가능하고 일반 컨테이너용 부품을 활용해 수리가 가능하도록 제품을 개선하는 노력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병진 대표는 4FOLD 접이식 컨테이너에 대한 ISO, 선급인증, 철도운송용인증 등 육해상에서 안전성은 공증을 받아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고 많은 해운·물류기업들이 실제 원가와 운영비용 등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4FOLD 접이식 컨테이너가 대세로 자리집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지난 12월 초 BAL Shipping이 인천항 동부익스프레스 CY에서 4FOLD 접이식 컨테이너 조작 교육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