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부산국제금융연구원 설립 촉구

정부로부터 금융중심지로 지정받아 동북아 해양금융허브로 거듭나겠다는 정책을 추진중인 부산에 해양금융 싱크탱크를 설립해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는 6일 성명서를 내고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된지 8년이 지났지만 금융 관련된 싱크탱크 하나 없다는 것이 말이 안된다. 부산이 해양금융 허브로서 해양금융 정책연구가 시급함으로 가칭 ‘부산국제금융연구원’을 설립해 운영해야한다”고 밝혔다.

부산이 국제금융도시를 지향하고 있고 문현 혁신 금융단지가 금융중심지로 지정돼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중장기적인 금융정책 생산과 대응논리개발, 자본시장연구 부재로 부산이 국제 금융중심지로 발전하는데 큰 저해 요인이 되고 있어 향후 서울과의 경쟁 속에서 부산이 동북아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기위해서는 반드시 금융·자본시장 싱크탱크 설립이 시급하다는 게 시민단체의 주장이다.

서울에는 국책 연구기관인 금융연구원과 한국거래소(KRX), 예탁원, 금융투자협 등이 출연하고 있는 자본시장연구원, 국제금융센터가 있지만 부산에는 아직까지 금융과 관려된 특별한 싱크탱크가 없는 상황이다.

시민단체는 현재 부산시가 운영하는 국제금융도시추진센터와 KRX의 파생상품연구소 등을 통합하고 ‘부산국제금융연구원’을 설립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산국제금융연구원 설립에는 자본금 2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서울자본시장연구원와 정부에서 일부 출연 받고 KRX 상장시 공익기금과 부산시, 부산은행, 부산금융중심지입주기관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출자를 진행하면 자본금 마련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시민단체는 부산국제금융연구원이 설립되면 부산금융도시 기반이 강화되고 자본시장연구, 해양금융연구, 부산금융중심지 및 국제금융 활성화가 기대되며 근본적으로 부산경제발전과 한국의 동북아금융중심지 강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