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은 59조원의 손실 추정치는 공포마케팅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23일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이 발표된 후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임 위원장은 “최악이 상황이 실현됐을 경우를 가정했기 때문에 이보다 더 작아질 수 있다. 대우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40척 이상의 발주 취소는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22일 거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은 '대우조선 도산으로 인한 국가경제적 손실 규모' 라는 보고서를 발표한다. 보고서는 대우조선이 추진중인 경영정상화가 실패할 경우를 가정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규모를 조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우조선이 건조 중인 130척의 선박, 해양, 특수선 프로젝트의 인도가 불가할 경우, 계약파기로 인해 인도시 예정된 계약금의 상당액이 회수 불가능하게 되며 건조 중단된 제공품은 현실적으로 고철 스크랩 매각에 해당, 건조 시 투입한 26조2천억원의 원가가 잠재적 손실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도산시 금융권의 RG에 대해 선주사들이 대위 변제를 요구하고 회사 차입금, 사채 등에 대한 원금 손실까지 합하면 23조7천억원의 금융 손실 위험에 노출될 것으로 조사됐다.

대우조선도 앞서 21일 “경제적 피해 규모에 대한 실제적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서 검토기관에 회사의 원가 등 중요 정보를 제공해야 했다. 본사가 위치한 거제도 지역 경제에 대한 파급효과를 함께 고려하기 위해 거제대학교 산학협력단에 검토를 요청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신규자금 지원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바꾼 것에 대해 임 위원장은 “분명히 말을 바꿨다. 그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비난과 책임이 따를지라도 대우조선이 정상화 되는 것이 국민경제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고 했다.

또한 임 위원장은 “지난해 12월부터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지원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추가지원을 미리언급하면 회사가 추진하는 자구노력을 이완시킬 수 있어 밝힐 수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