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해운조합에서 2017년도 전환교통 협력 체결식을 개최했다. 왼쪽에서 세번째가 해수부 강정구 연안해운과장, 네번째가 해운조합 장수익 이사장 대행.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피에스컴퍼니 등 4개사가 올해 연안해운 전환교통 보조금사업자로 선정됐다.

해양수산부는 3월 30일 한국해운조합 대회의실에서 이들 4개사와 2017년 연안해운 전환교통 지원사업 협약식을 개최했다.

해수부는 지난 2월 1일부터 17일까지 사업자를 공모해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피에스컴퍼니 등 4개사를 최종 사업자로 선정했다. 해수부는 이들 4개사와 총 118만 톤의 화물을 연안해운으로 전환키로 약정함에 따라 도로 혼잡 개선과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 등 효과가 기대되며 화주의 물류비용 절감 등 약 220억 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안해운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은 물류분야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도로수송보다 탄소배출량이 적은 해상수송 방식으로 전환할 경우 얻은 사회적 편익의 일부를 협약 대상자에게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다.

해양수산부는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라 2010년부터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16년까지 총 1127만 톤의 화물을 도로에서 해상수송으로 전환해 총 157만 톤의 이산화탄소(CO2)를 감축했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 연안해운 전환교통 활성화를 위한 재정 지원 확대 등을 재정당국과 협의하여 2020년까지 연안해운 수송분담률을 21.2%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강정구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화주(貨主)는 물류비용을 절감하고, 연안해운 업계는 새로운 운송 수요를 창출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이 더욱 활성화되어 국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