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 차기 대선을 2주 앞두고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한 공약을 발표하며 조선업 거점지역에 집중 유세를 펼치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22일 창원에서 펼친 유세현장에서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자본금 4~5조 규모로 설립해 중소조선업체, LNG연료, 선박조선에 대한 금융지원을 대폭 늘려 조선업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11일에는 경남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해군 함선, 해경 경비정, 어업지도선 등 공공선박 발주를 확대하고 친환경·스마트 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 개발에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해양플랜트 기자재 실험실증인증센터 설립 및 운영 지원을 공약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1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지역 대선공약을 발표해 초일류 조선해양도시를 재건하겠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조선해양도시 재건을 위한 세부계획으로 국립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 건립, 조선업 재도전 희망펀드 3천억 조성,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 단지 조성, 울산항 LNG벙커링 인프라 구축 등을 약속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22일 경남 창원시 소산시장을 방문해 “조선업 위기는 국가 경제위기이다. 대한민국 성장엔진을 멈췄다”며 “경남에 조선산업 특구를 지정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실업지원금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철수 후보 부산선대위는 25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4차산업혁명 선도도시 공약을 제시해 조선업 등 어려움에 처한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통산업과 4차산업의 융합 및 전략 제조업의 첨단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도 22일 울산시청을 방문해 조선업 연구개발 클러스터 조성을 약속했다. 유 후보는 “조선업은 수년전부터 이미 위기에 놓였다”며 “전국의 조선해양플랜트 관련 기관과 연계한 우수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국립 조선해양플랜트 연구원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국가 주도의 기술 지원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고부가가치 선박 지원과 조선업 퇴직자 및 실직자 위한 기금 조성 등을 약속했다. 심 후보는 26일 울산 현대중공업에 열리는 조선산업 노동조합연대 협약식에 참석하고 오후에는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조동자 고공 농성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