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5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의 징검다리 연휴 기간 동안 섬 여행을 계획한 나들이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연안여객선을 이용할 있도록 ‘가정의 달 연안여객선 수송대책’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이 기간 중 연안여객선 이용객이 약 49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특히 6일(토)에는 약 12만 명이 몰려 가장 붐빌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에 대비하여 여객선사들은 여객 집중이 예상되는 항로에 선박 11척을 추가 투입하고, 일일 평균 798회 수준이었던 운항횟수를 평균 943회로 늘리는 등 수송능력을 18%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안전한 여객선 운항을 위하여 올해 봄철 농무기에 해사안전감독관 및 운항관리자 등을 투입하여 연안여객선 151척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였고, 계류시설과 여객터미널 등 수송․편의시설도 철저히 점검․정비하였다.

연휴 기간 중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해양수산부 내에 수송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며 선박안전기술공단, 한국해운조합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수시로 현장 점검을 진행하여 승선자 신분, 과승․과적 및 고박*상태 확인 및 운항선박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이용객들에게 운항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수시 안내하고, 여객터미널 주변에 임시 주차장을 추가로 확보(13개소/1,170대)하는 등 관련 서비스를 개선하여 이용객들의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강정구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장은 “이번 연휴에는 온 가족이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여객선을 타고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