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공공선박 발주 확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대통령 당선으로 조선업 관련 공약들이 주목됐다.

문 대통령이 선거기간 동안 강조했던 조선업 공약들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과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신설·지원 확대, 공공선박 발주 확대, 노후선박 교체 지원 등이다.

먼저 문 대통령은 일감부족으로 가동중단 위기에 놓인 군산조선소에 대해 2월 전북기자협회 초청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현대중공업 군산 조선소가 조선업 경기 회복 때까지 최소한의 물량이라도 배정받아 버티는 것이 필요하다”며 “군산조선소가 유지되길 바란다. 이 부분에 대해서 현대중공업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군산시와 전북도민은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정부가 나서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문동신 군산시장은 2월 초 국회를 방문해 군산조선소 존치와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중앙 정치권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당시 문 시장은 “정부가 군산지역에 대해서는 경제적 파장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현대중공업이 가동중단결정을 하려한다며 전북도민의 소외감을 정치권이 해소 시켜줘야 한다”고 호소했다.

2월 14일 군산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총 결의대회에서 전북도민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라고 한목소리로 호소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약속한 공공선박 발주 확대 공약은 해양수산부, 해양경찰, 지자체 등 선박을 활용하는 기관의 선박 발주를 늘리는 방안이다. 문 대통령은 해운·조선업을 함께 살리기 위해 조선소의 일감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해군·해경 경비정, 어업지도선 등 공공선박 발주를 확대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 밖에 조선업 강화 방안으로 자본금 4~5조원 규모로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 중소조선업체, LNG연료, 선박조선에 대한 금융지원을 늘리고, 노후선박 교체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조선업계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조선업 공약 이행 여부와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 강구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