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23년까지 노후 관공선 7척을 친환경 선박인 LNG추진선으로 대체하는 신조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고 15일 밝혔다.

2020년부터 시행되는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연료 황산화물 함유량 기준이 기존 3.5%에서 0.5%로 강화되고,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추진하는 계획이다.
 
시는 지방 정부 자체 재원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점과 현재 국가 해역에서 발생하는 해상 업무를 지방 관공선이 실질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전체 소요 사업비 935억원 중 50%인 467억원을 중앙 부처에서 보조해 줄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조선기자재 업계가 밀집한 5개 광역시·도와 함께 국비 지원에 대한 대정부 건의문 채택 등 국비 확보를 위해 긴밀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조선기자재업계의 유망 선도기업 마저 수주 절벽으로 인해 워크아웃을 신청하는 등 업계에 팽배해 있는 불안감 해소와 조선업 위기 극복을 위한 일감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조선기자업계에서는 이와 같은 계획을 크게 반기는 분위기이다.
 
LNG추진선박은 기존 디젤유추진선박에 비해 연료비 등 운영 유지비가 적게 든다. 또한 각종 해상 사고시 발생하는 기름 유출에 따른 해상오염 사고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가가치 창출 효과 627억원 및 고용 창출 효과 822명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이번 관공선 LNG추진선 신조 사업을 통하여 친환경 선박 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조선업 위기 조기 극복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