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은 물류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사인 NS홈쇼핑의 물류비 절감 등 SCM(공급망 관리) 효율성 제고에 기여했다.
 
8일 한진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군포물류센터를 고객사인 NS홈쇼핑 전담 거점으로 운영하며 1년여간 NS홈쇼핑의 물동량 31% 증가, 물류비 30% 절감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한진은 군포물류센터를 NS홈쇼핑 전담 물류거점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허브터미널 등 타 지역의 연계 거점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군포물류센터의 출고 마감시간을 연장하며 당일 출고율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보다 빠른 배송을, 홈쇼핑 및 협력사는 저렴하고 합리적인 구조의 물류 운영 프로세스를 통해 비용 절감은 물론 상품의 재이동 시간도 감소하는 등 업무 효율이 강화되었다.
 
특히, 휴일 홈쇼핑 방송 상품의 경우 휴일 출고시스템 적용으로 배송 완료를 1~2일 단축하며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월요일에 집중되던 택배 물량이 분산되어 현장의 업무 효율성도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이다. 

NS홈쇼핑 관계자는 “각 사의 노하우와 혁신적인 노력을 통해 고객, 홈쇼핑, 협력사, 택배사로 이어지는 모든 밸류체인이 상호 윈윈하는 공급망 서비스를 정착 시킬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진 관계자는 “NS홈쇼핑 물류센터 운영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단순 물류서비스를 넘어 고객사 만족을 위한 품질 확보에 전력할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먼저 찾는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진은 금번 물류혁신 사례가 홈쇼핑 고객사의 주요 관심사인 배송 경쟁력 강화에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했다. 앞으로도 고객사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사의 입장에서 다양한 관점의 물류 프로세스 개선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