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여수 화양지구 복합관광단지의 교통편익 증진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한 화양지구 간선도로를 10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하는 도로는 화양면 이목리에서 안포리까지 동서노선 6.14㎞와 장수리에서 안포리까지 남북노선 2.31㎞로 총 연장 8.45㎞이며, 도로 폭은 인도를 포함해 12m로 왕복 2차선으로 건설됐다.

이 도로는 국비 222억원을 포함 총 492억원으로 2011년 10월 착공해 5년 7개월 만에 개통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화양지구 관광단지 이목리와 안포리에는 진입도로가 없고 개발사업자의 재정사정 등으로 투자자들에게 외면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이에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서는 화양간선도로 개설과 신규 사업시행자 국제공모 등 투자자 유치에 전력 다했으며 접근성이 양호한 국도 77호선과 인접한 장수리 일원에 2016년 콘도개발을 확정했으나 고봉산과 봉화산 뒤편은 도로 등 기반시설이 없어 투자유치에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도로 개통으로 인해 화양면 이목리와 안포리 일원의 개발예정지에 대한 개발여건이 대폭 개선됨에 따라 신규 개발사업에 대한 투자의지를 불어넣어 투자유치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되며, 인근 지역주민들에게도 산림경영 여건 개선 등으로 산림 소득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권오봉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장은 “금번 화양지구 간선도로 개통과 현재 추진 중인 국가지원지방도 22호선이 2018년, 국도 77호선(여수~고흥)이 2020년 준공하면 화양지구의 투자여건이 대폭 개선됨에 따라 국제공모 당시 투자의향을 보였던 투자자들을 상대로 개발여건 변화를 적극 설명하는 등 투자 유치에 박차를 다 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