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수중건설로봇 등 해양신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최신 장비의 성능을 검증하고 관련분야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6월 16일 경북 포항에서 ‘수중로봇 복합실증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중로봇 실증센터는 해양수산부가 추진 중인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4년 착공하였으며, 경북도와 포항시가 각각 85억원을 출자하여 설립하였다. 이 센터에서는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 시제품에 대한 시험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총 5층으로 건설된 센터 내부에는 수중건설로봇의 성능시험을 위한 수심 약 10m에 달하는 대형 수조와 최대 유속 3.4노트의 조류를 생성하는 회류 수조, 수중 위치 측정기 등 첨단 장비들을 갖추었다. 해양수산부는 센터 내에 설치된 수중 작업환경을 그대로 재현한 수조에서, 경작업용·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 시제품의 성능 시험을 실시한다.

깊은 바닷속(500~2,500m 깊이)에서 장시간 시설 매설, 해저 지면 고르기 등의 수중작업을 수행하는 로봇인 수중건설로봇은 해양플랜트, 해상 풍력설비 등 해양구조물 건설에 필수적인 장비로 그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나라는 독자적으로 수중건설 로봇을 개발하지 못하고 관련 장비를 수입 또는 임대하여 사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작년 12월 경작업용․중작업용 수중건설로봇 시제품을 개발하였으며 지난 3월 유압시스템, 수중 센서 등 주요 장비에 대한 성능 검증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센터 개소 이후에는 실제 수중 환경을 재연한 수조에서 수중건설로봇의 측위시스템 시험, 수중 통신 시험, 건설작업 시험 등 본격적으로 로봇 실용화를 위한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향후 우리 기술로 개발한 수중건설로봇을 본격적으로 현장에 보급하면 해양플랜트, 해상 풍력발전소 등 해양 신산업 부문의 구조물 시공 및 유지·관리 작업이 보다 용이해지고, 연간 400억 원의 해외 임대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양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이번에 수중로봇 복합실증센터를 개소하여 수중건설로봇 등 해양수산분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첨단 장비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앞으로도 수중로봇 등 해양수산분야 최신 기술․장비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해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