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이사장 류중빈)가 해상에서 승선중인 선원들이 보다 편리하게 선원 일자리 안내와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포항지역 사무소를 7월 20일 포항지방해양수산청 내에 설치 ‧ 개소했다.

기존의 선원복지고용센터는 부산에만 위치되어 있어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선원들은 해상근로자 일자리나 복지혜택 서비스를 받는데 부산지역보다 뒤떨어졌었다.

이번에 개소한 포항 지역사무소에서는 선원 구직‧구인 등록을 통해 선원들의 일자리 안내를 지원하고, 포항지역의 베트남 선원들에게 통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센터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복지사업에 대한 상담 및 안내도 진행하여 경북권 지역 선원들의 이용 편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선원복지고용센터는 기대 하고 있다.

또한, 8월 중에는 제주도 지역사무소 개소를 예정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2개 지역사무소의 운영성과를 보아 점진적으로 센터 지역사무소를 전국적으로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선원복지고용센터 관계자는 밝혔다.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류중빈 이사장은 “지역사무소 개소 및 운영을 통해 부산지역 외 거주 선원들의 구직활동과 복지서비스가 강화되어 열악한 해상에서 근로하는 선원들에게 더 나은 복지혜택을 드리고자 앞으로 유관기관 및 단체와 공조하여 많은 선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선원을 위해 추가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선원들의 고용 및 복지향상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