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에 3만5392㎡ 규모 물류센터 준공

▲ 아이씨비 신규 물류창고 외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의 물류기업인 차이냐오의 공식 파트너사인 아이씨비(ICB, 대표 이한용)가 최근 신규 물류센터를 준공하고 본격적인 국내 영업체제에 돌입했다.

이번에 개장한 아이씨비의 신규 물류센터는 인천 서구 오류동 인근에 건립되었으며 축구장 2배 크기인 총 면적 약 1만5197㎡에 5개 층 총 연면적 3만5392㎡ 규모로 이는 2015년부터 아이씨비의 대규모 중국 역직구 수출 물량 배송 시 사용하던 기존 김포 물류센터보다 약 3배 더 큰 규모다.

신규 물류센터는 화물 엘리베이터 대신 곡선형 램프를 설치해 운송 차량의 이동 편의성을 높였으며, 인천공항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으로 중국 항공기 이용이 용이하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아이씨비 측은 밝혔다.

아이씨비는 물류서비스를 시작한 지 3년 만에 대형 물류센터를 건립함으로써 항공·해상 물류서비스의 출하 접근성을 개선해 해외수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월 약 100만 개의 물동량을 처리하는 안정적인 창고 운영 서비스를 제공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고 전했다. 물류센터는 수출 물량 처리를 위한 다양한 시설 및 사무실 등을 구비해 일부 운영 중에 있다.

아이씨비는 신규 물류센터 인프라를 활용해 물류 입고부터 재고관리, 부자재 관리, 포장 및 출고까지 관리하는 시스템인 VMI(Vendor Management Inventory) 서비스를 확대하고, 자체 개발한 아이씨비통합물류시스템을 본격 가동해 파트너사와 시스템 직접 연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에는 사업 다각화를 통해 중국 외에도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 물량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물류센터 내 기본적인 컨베이어 시설 및 부피 측정기 외에도 바코드 리딩을 활용해 중국 항공 배송에 필요한 요율을 책정할 수 있는 중량 측정기 및 VMI 패킹 작업에 이용되는 포장 기계 등의 설비를 구축했다.

아이씨비의 이한용 대표는 “자체적인 대형 물류센터 가동을 통해 파트너사와 함께 물류 서비스 품질개선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아시아 물류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물류 서비스 지역의 다각화 및 해외시장의 활로를 찾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3년 설립된 ‘아이씨비(ICB)’는 중국 최대 제3자 전자상거래 기업 앤트파이낸셜서비스그룹의 결제 플랫폼 알리페이의 공식 에이전트이자 차이냐오의 물류서비스 공식 파트너로 아이씨비는 중국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게 알리페이 온라인-오프라인 결제시스템, 중국 국제배송 물류서비스, 마케팅 및 기술 지원 등 대중국을 사업을 위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