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군산조선업계와 간담회 열어

▲ 이낙연 총리가 26일 개최된 군산 조선업계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7월 26일 새만금 컨벤션센터에서 군산 조선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군산조선소 가동이 중단되지 않도록 정부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하진 전북지사, 문동신 군산시장, 해수부 강준석 차관, 금융위원회 김용범 부위원장, 산업부 강성천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 군산 국가산업단지 조선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신산테크 김평옥 대표, 번영중공업 김광중 대표, 벤투스 이규호 대표, 제이와이중공업 이홍열 대표, 푸른에스앤피 박종관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협력업체 폐업과 근로자 실직사태 등 지역 경기의 위기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이낙연 총리가 직접 업체들의 애로를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낙연 총리는 “대통령께서 전북 경제가 어려운데 군산조선소 가동이 중단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셨다. 그동안 청와대 정책실장이 현대중공업 경영자들과 여러 차례 만나 대책방을 모색했지만 아직까지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지원방법을 총동원해 지원대책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무총리실은 이날 간담회에서 조선 기자재업체 대표들이 제기한 건의사항들은 관계부처 검토를 거쳐 추진 여부와 방식 등이 조속히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지원대책으로 선박신조 수요발굴·지원 및 조선협력업체 및 근로자 충격 최소화,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지난 20일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군산조선소 지원을 위해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 노후선박교체 보조금, RG발급 원활화, 중진공 대출원금 및 이자 1년간 납부유예·보증한도 상향, 특례보증 재개, 조선기자재 협력업체 구조조정 펀드 지원, 전기료 기본요금 부담 경감, 기자재 수출지원사업 지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1년 연장, 퇴직자 재취업 지원, 조선관련 학과 재학생 취업역량 강화 등의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