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8월 24일부터 27일까지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5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을 개최한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유럽 크루즈 조선소 관계자를 초청해 ‘크루즈 건조 기자재 비즈니스 설명회’도 개최한다.

해양수산부는 그동안 우리 기자재 업체의 유럽 크루즈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유럽 크루즈 건조사 관계자에게 제주국제크루즈 포럼에 참석해 우리측 기업들에게 관련 내용을 설명해줄 것을 수차례 요청해 왔고 이탈리아 크루즈 조선소인 Fincantieri와 독일 조선소인 Meyer Werft 관계자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 이번에 크루즈 건조 기자재 비즈니스 설명회를 열게 됐다.

크루즈 건조 기자재 비즈니스 설명회는 포럼 두 번째 날인 25일 오후 4시에 진행되며 유럽 크루즈 건조사 관계자가 크루즈 건조시장 전망과 필요한 기자재 품목, 구매 방식 등에 대해 발표하고 이후 우리 기자재 업체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질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이번 설명회는 국내 선박 기자재 업체와 Fincantieri, Meyer Werft 관계자와의 비즈니스 미팅도 추진한다. 국내 선박 기자재 업체가 비즈니스 미팅을 희망하는 경우 제주 국제크루즈 포럼 홈페이지(www.asiacruiseforum.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유럽 크루즈 건조사 관계자와의 일정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 미팅 시간과 장소를 다시 공지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은 2013년 개막돼 올해로 5년째를 맞았다. 국내외 선사 관계자과 관계기관이 참석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24일 크루즈 발전 협의회, 크루즈 선사 대표들의 시장 전망 예측 및 사업계획 발표, 크루즈 선용품 비즈니스 설명회 등이 개최된다. 또한 크루즈 승무원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취업 설명회 및 시장 변화 대응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콘퍼런스 등이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