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동 계획 촉구 결의안 통과
박재만 의원 “도크, 협력업체에 임대해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관련해 전북도의원들은 정부에게 재가동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달 25일 전북도의회는 제345회 임시회에서 군산조선소의 실질적인 재가동을 위해 정부 차원의 물량배정 지원과 재가동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전라북도의회 최인정 의원은 긴급결의안을 발의하고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군산경제의 1/4과 전북 수출의 1/10이 사라져버렸으며 6000여명의 근로자와 60개가 넘는 업체가 일자리를 잃거나 폐업했다”고 지적했다.

전북도의회는 재가동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함께 방안을 즉각 제시하고,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의지 등을 위한 대안으로 (가칭)특별산업재난지역 제도 등 현실성 있는 대책이 추가로 제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인정 의원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으로 △선박펀드 1조6000억 군산조선소 물량 배정, 구체적인 실행계획 촉구 △군산 사태와 같은 현실성 있게 대응·지원할 수 있는 (가칭)‘특별산업재난지역 제도’신설 △현대중공업 주식의 9.3%를 소유한 국민연금관리공단은 공익적 관점에서 주주로서의 역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편법경영권 승계 논란 등의 조사를 요구했다.

한편,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대책 외에도 가동 중단된 토크를 지역 협력업체에 임대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전북도의회 박재만 의원은 “군산조선소의 도크를 지역 업체들에 임대해준다면 현대중공업과 업체과 서로 윈윈하는 길이 될 수 있다”며 새로운 방안을 제시했다.

박재만 의원은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이 지난달 28일 청와대에서 군산조선소가 2019년에나 재가동 될 수 있다고 밝힌 것에 따라 남아있는 협력업체의 파산 우려로 새로운 대응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2019년 재가동 이전에 협력업체의 장비가 녹슬고 산업기능인력은 타지로 유출된다면 재가동이 되더라도 인력난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협력업체 10여곳은 현재 협동조합 구성을 위한 준비와 독자적인 회생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대응방안이 실현되어 도크를 임대해줄 경우 200~300억원 규모의 3000톤급 중소형 선박 수주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