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한진사태 1주년 성명서 발표

한진해운 사태가 벌어진지 벌써 1주년이 지났지만 왜 국내 1위 선사이자 세계 7위 선사인 한진해운이 파산에 이르렀지는 제대로된 진실규명과 다시는 이와 같은 해운참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부산항발전협의회 등 부산시민단체들은 8월 22일 성명서를 내고 문재인 대통령께 한진해운파산의 진실규명과 향후 다시는 이런 해운참사로 실패와 오판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한진해운파산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부산시민단체는 국정조사를 통해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명확한 책임규명과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또한 한진해운 사태와 같은 참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해운-조선 정책조직체계 해수부 일원화, 세계 5위 해운강국을 위한 실질적인 비전과 전략 제시, 한진해운을 대체할 강력한 국적선사 육성방안 제시, 한진해운 실직자 재취업 강구, 부산항위기극복과 피해보상 등의 대책도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부산시민단체는 한진해운 사태를 일으킨 첫 번째 원인으로 박근혜 前대통령과 힘없는 해양수산부 관료들의 무능과 안일함, 금융당국자들과 채권단의 무능 및 책임회피를 위한 비겁함을 지적했다. 여기에 한진그룹의 경직된 의사결정구조와 최은영 전 회장의 무능과 탐욕도 한몫했으며 원양컨테이너선시장에서 벌어지는 치킨게임도 한진해운 파산에 한몫을 했다고 분석했다.

부산시민단체는 한진해운이 파산하고 유일한 국적원양선사인 현대상선도 정식으로 2M 얼라이언스에 참여하지 못하고 전략적 제휴에 머물고 있어 그 미래가 불투명함에도 정부당국자들은 ‘해운산업경쟁력강화방안을 철저히 이행해 국내해운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고 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부산시민단체들은 정부가 한국해운을 되살리기 위해 해운업계와 실직자들의 가슴에 와닿고 희망을 담을 수 있는 정책들을 마련해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