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 효율화 방안 모색

국토교통부는 8일 김포공항 메이필드 호텔에서 제19회 항공안전 세미나를 개최하고 ‘안전과 효율성의 조화!’를 주제로 미래항공환경 변화를 대비한 항공교통 효율화 방안을 모색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항공안전 세미나는 1998년 처음 열린 후 올해 19회를 맞았으며, 그동안 항공안전 각 분야에서 국내·외 최신 동향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항공 업무 종사자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해왔다.

이번 세미나는 국토교통부, 국방부, 산림청, 해양경찰 등과 공항공사, 항공사, 항공관련 대학·연구소·협회 등 항공관련 종사자 약 250명 이상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독일 관제청’ 및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항공교통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독일 항공관제분야 발전현황과 미래계획’ 및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관제기관의 바람직한 역할’을 소개하고, ‘안전과 효율성의 적절한 조화를 통한 항공교통(관제) 혼잡·지연 감소 및 관제수용량 증대방안’과 ‘과학적·체계적 교통흐름 관리체계 정착 및 발전방향‘ 2개 세션에서 7개의 주제발표와 질의·토론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최근 급증하는 항공교통량에 대비하여 더 안전하고 편리한 하늘 길을 만들기 위해 올해 7월부터 원활한 흐름관리 및 위기 대응을 위한 항공교통통제센터를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항공로 관제소를 대구에 추가 구축하여 11월부터 본격 운영하는 등 항공안전을 확보하면서도 공항과 관제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