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개미로 알려진 붉은 독개미가 최근 부산항에서도 발견됨에 따라 부산항만공사가 붉은 독개미의 확산 및 피해방지를 위하 비상대책반을 가동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는 해양수산부에서 '부산항 붉은 독개미 발견'과 관련하여 전국 항만에 대해서도 예찰 활동 강화 등 대책을 수립·시행하도록 지시함에 따라 지난 29일 붉은 독개미로 판명된 다음날인 9월 30일부터 곧바로 비상대책본부를 구성하여 추석 연휴기간에도 쉬지 않고 가동했다고 밝혔다.

또한 10월 2일 붉은 독개미 확산 방지 정부 긴급대책회의 결과, 상황의 시급성을 감안 서식지 파공을 결정했으며 이튿날인 10월 3일 붉은 독개미가 발견된 감만부두 현장 내 컨테이너 이적작업 시행 후 관련 인력 및 장비를 취합하고 검역본부 및 항만관계자 미팅을 거쳐 불개미 발생지점 반경 3~5미터, 깊이 3~5미터를 굴착했다.

이와 함께 비상대책본부는 상황발생에 따른 대책 수립·예산 및 인력 지원 등을 담당하는 총괄지원반, 현장모니터링·방역·출입통제 등을 수행하는 현장대응반과 관계기관과의 협력·정확한 정보 제공 등의 대외협력반으로 구성, 현장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현재 BPA는 검역당국과 협력하여 붉은 독개미 발생 지역에 대한 출입 통제 시설을 설치하고 검역당국의 검역· 반출입 컨테이너에 대한 철저한 검사·서식 예상지역내 잡초 및 흙 제거 등 초동 응급조치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부산항 감만부두 내의 붉은 독개미 발견 구역 밖으로의 추가적인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검역당국과 함께 모니터링 강화, 방역업체 확보로 24시간 방역체계 마련 등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BPA는 전했다.

BPA는 정부관계 부처, 부산항보안공사, 터미널 운영사 등과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부산항 전역에 대한 붉은 독개미 확산 방지 대책 방안을 마련하고 이에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붉은 독개미의 유입경로 파악을 위해 해당지역에 장치되었던 컨테이너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실시하여 붉은 독개미 유입이 의심되는 국가간 공동 대처 방안을 마련하는데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우예종 사장은 “부산항이 전 세계 각 지역의 화물이 드나드는 세계적인 항만임을 감안 붉은 독개미와 같은 유사한 해충이 언제든지 유입될 수 있다고 보고 관련당국의 근원적인 해결 방안 마련에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