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수은 등 국책은행 선박금융은 급증"

해운, 조선업 위기로 최근 시중은행들이 선박금융을 절반 이상 축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한표 의원(자유한국당)이 금융위원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을 중심으로 선박금융 대출 잔액 규모가 40% 넘게 급증한 가운데 시중은행들은 되레 반토막 넘게 축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선박금융대출 잔액은 2012년 14조 9105억원이었지만 올해 6월말 현재 21조 700억원으로 4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선박금융 대출 잔액이 증가한 것은 국책은행의 대출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국책은행인 한국산업은행의 선박금융 대출 잔액은 2012년 3조 8090억원에서 2017년 6월말 현재 5조 5204억원으로 44.9% 증가했고 한국수출입은행은 2012년 7조 5543억원에서 현재 13조 1701억원으로 74.3% 증가했다.

반면 국책은행을 제외한 시중은행들의 선박금융 대출 잔액은 2012년 3조 5472억원에서 현재 2조 3795억원으로 32.9% 감소했다. 이에 따라 국내 전체 선박금융 대출 시장에서 시중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2년 23.8%에서 현재 11.3%로 낮아졌다.

개별 시중은행의 실적을 살펴보면 2012년 우리은행의 선박금융 대출 잔액은 8774억원, 국민은행은 7039억원, 신한은행은 5147억원, 기업은행은 1939억원이었지만 6월말 현재 우리은행은 4895억원(↓44%), 국민은행은 3316억원(↓52.9%), 신한은행은 2158억원(↓58%), 기업은행은 921억원(↓53%)으로 절반 이상 떨어졌다. 특히 경남은행과 전북은행 등 지방은행들은 최근들어 선박금융 대출을 아예 취급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한표 의원은 “우리 조선·해운 산업이 세계적인 불황을 극복하는 상황에서 대출 수요는 크게 늘어났지만 시중은행들이 선박금융대출을 외면하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선박발주 확대 등 조선·해운 경기가 회복될 신호들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금융당국은 시중은행들이 선박금융 대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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