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KOEM, 이사장 직무대행 김남규)은 10월 19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 호텔에서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을 위한 해양생태계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017년 블루카본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블루카본 관련 정책동향을 공유하고 블루카본이 신규 탄소 흡수원으로 인증받기 위한 국제공조체제를 구축하고자 마련됐으며, 정부, 학계, 유관기관 등 국내외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내용은 ‘기후변화시대의 한국갯벌보전전략’이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 국내외 해양생태계 보전정책, ▲ 전세계 블루카본 개발 현주소, ▲ 블루카본 국제인증을 위한 공조체계 구축 등이다. 주제발표 이후 블루카본 국제인증을 위한 공조체계 구축 방안과 국제네트워크 창설 등에 대해 폭넓게 토론했다.

특히,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전문가인 영국 뱅거대 힐러리 케네디(Hilary Kennedy) 교수의 ‘전지구적 탄소흡수원으로써 연안습지 퇴적의 역할’, 홍콩 중문대 조(Joe Shing Yip Lee) 교수의 ‘중국의 블루카본 정책’에 관한 주제발표는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블루카본은 아직 협약상 정식 탄소흡수원으로 인정받지는 못했으나, 각국 연구기관과 단체들이 블루카본 사업화 방안을 제시하는 등 국제사회에서도 필요성과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추세다.

해양환경관리공단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2,487㎢ 넓이의 세계 5대 갯벌을 보유하고 있는 비교적 풍부한 블루카본 자원보유국”이라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블루카본이 미래 온실가스 흡수원으로 인정받고, 나아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