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가 지난 20일 오후 부산항만공사 3층 중회의실에서 항만연관산업 발전을 위한 제5차 워킹그룹을 개최했다.

이번 제5차 워킹그룹에서는 예선업, 도선업, 컨테이너수리업 대표들이 참석하여 애로사항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예선업계에서는 △신항 예선 정계지 내 급수전 활용 및 육전 용량 증설 △노후선박 건조시 보조금 및 저금리 대출 지원 등을 요청했다.

도선업계는 △부두 내 노후화된 방충재 보강 △양곡부두 증심 △신항 한진부두 계선주 추가 등을 부산항 내 개선 필요사항으로 제시했다.

컨테이너 수리업계는 △터미널 내 수리부지 임대료 부담 해소 및 수리요율 안정화 등을 필요하다고 밝혔다.

BPA는 이날 업계에서 제시한 사항에 대해 개선방안을 마련,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우예종 사장은 “부산항 항만연관산업은 항만의 뿌리산업으로서 동 산업의 육성·지원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규 일자리가 더 많이 창출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항만용역업·물품공급업·선박수리업·선박급유업·검수·검량·감정업·예도선업 등 항만연관산업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워킹그룹은 지난 7월 부산항의 고부가가치화 및 부산항을 동북아 해양·항만서비스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부산지방해양수산청·부산시·한국해양대학교·KMI·부경대 등 관련 전문가 9명으로 구성·운영중에 있다.

본 워킹그룹은 향후, 3차례 더 본회의를 실시한 후 올해 연말에 정부, 부산시, BPA, 업계 등 기관별로 부산항 항만연관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