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P&I Club(KP&I, 회장 박정석)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정보를 조합원사들과 공유하기 위한 정보지를 발행했다.

KP&I는 조합원사들에게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선박충돌, 화물손상, 인명사고 등의 사고 예방에 관한 정보를 담은 뉴스레터 형식의 'LOOKOUT' 1호를 발행했다고 24일 밝혔다.

KP&I는 그동안 해상에서의 인명피해와 재산손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모아 수시로 Circular, Legal News, Publication 등의 형식으로 회원사들에게 제공해 왔다.

'LOOKOUT'은 부정기로 발행되던 Circular, Legal News, Publication 등을 하나로 묶어 분기마다 정기적으로 발행할 예정이다. 'LOOKOUT'은 KP&I 조합원에 회람으로 발송되고 홈페이지(www.kpiclub.or.kr)에도 등재될 예정이다.

LOOKOUT 1호에는 추락사고와 안전문화, 화물창 침수-빌지시스템 결함, 해운업과 사이버 범죄 위협, 방글라데시 치타공-좌초 및 충돌사고 주의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KP&I 관계자는 "첫 1회본이라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 그러나 앞으로 더욱 다양한 주제와 함께 더욱 실무적으로 유용하고 정확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산업계 전문가와 협업 또는 선박에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선박 실무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KP&I는 선박사고예방지침서, Hatch Covers 실무지침서, Chemical Tanker 업무지침서 등을 발간한 바 있다. 이들 지침서도 홈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