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연안해운 종합 발전전략 발표

여객선 현대화 펀드를 확대하고 이차보전사업을 활성화해 2020년까지 연안여객선 40척을 신조 대체키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이와 같은 내용의 연안해운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연안여객선의 안전관리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연안해운 종합 발전전략’을 수립해 26일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연안여객선 노후화, 편의시설 부족 등 연안해운 분야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침체된 해운업의 재도약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자 이번 발전전략을 수립했다고 설명했다.

연안해운 종합 발전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경제와 해양영토를 수호하는 친환경 연안해운’이라는 비전을 수립했다. 2015년 현재 총 매출 2조 3914억원, 여객선 이용자 1538만명, 노후선 비율 64.5%지만 발전 전략을 추진해 2022년 매출 2조 6천억원, 여객선이용자 1700만명, 노후선 비율 62%를 달성하고 2030년에는 매출 3조원, 여객선 이용자 2천만명, 노후선비율 57%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전과 목표를 추진하기 위해 해수부는 ‘경쟁력을 갖춘 튼튼해운’, ‘사각지대 없는 공공해운’, ‘경쟁을 넘어 상생하는 해운’, ‘친환경 녹색해운’ 등 4개 부문을 추진키로 했다.

먼저 ‘경쟁력을 갖춘 튼튼해운’은 연안여객선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노후 여객선의 대체건조를 촉진하는 현대화 펀드를 2019년까지 1천억원으로 확대하고 조건부 면허를 취득한 신규사업자에게도 지원키로 했다. 또한 이차보전사업 활성화를 위해 협약금융기관을 현재 수협은행에서 전금융기관로 화대해 금융형 시장대출로 전환하고 선박 개조시에도 지원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키로 했다. 이를 통해 해수부는 노후 연안여객선 40척을 대체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또 도서지역의 운항여건을 고려해 해당 지역에 특화된 접안시설을 2022년까지 72개소를 정비할 계획이며 연안여객선 할인이용권 ‘바다로’ 등 다양한 여객운송 서비스상품을 개발하고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여객터미널 접근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사각지대 없는 공공해운’은 다년간의 적자로 항로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사에 국가가 운영비를 지원하는 준공영제를 확대해 안정적인 연안여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여객선 점검 인력 및 운항 안전관리자 등을 증원하는 한편, 이들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방안도 마련한다.

‘경쟁을 넘어 상생해운’은 선화주간 상생을 지원하기 위한 협의체를 통해 운송료 산정 기준 및 표준약관 마련 등을 논의할 예정이며 마지막으로 ‘친황경 녹색해운’은 해운분야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현존선박을 친환경선박으로 개조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등 국제적인 녹색해운 추진 기조에도 동참할 계획이다.

엄기두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종합 발전전략을 통해 국가 기간산업인 연안해운산업의 재도약 및 위상 제고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또한 침체된 연안해운에 활기를 불어넣고 연관 산업의 일자리 창출 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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