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참여자 1570명 돌파

성동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한 서명운동이 온라인에서 확산되고 있다.

통영 ‘안전국가공단 상가번영회는’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안정국가공단 1500 상인, 종업원, 가족을 살려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들은 “세계 조선경기 불황에 따라 성동조선의 수주단절과 일감부족으로 혹독한 구조조정을 거쳤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보존가치보다 청산가치가 크다는 극단적 처방설까지 나돌아 급기야 안정국가공단 인근 300여 상가를 비롯, 지역 경제가 피폐하다 못해 폐허가 되고 말았다”고 호소했다.

이어 “개인영리보다 성동조선 근로자를 비롯한 안정국가공단 내 모든 기업 근로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사명과 보람을 느꼈다. 또한 통영시 안정국가공단 활성화에도 기여한바 작지 않다고 자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13일 기준 청원 참여자는 1570여명을 넘어섰다.

성동조선은 최근 확인되지 않은 청산가치 7000억원, 존속가치 2000억원이라는 실사 결과가 알려지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정부는 중견조선소 구조조정과 관련해 금융논리 뿐만 아니라 산업적 측면에서 함께 고려해 처리방안을 결정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상가번영회는 조선업 호황기를 대비해 성동조선의 문제를 검토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최근 클락슨 자료에 따르면 환경규제 강화와 벌크시황 개선에 따라 조선경기가 이미 회복기에 접어 들어섰다. 또한 성동조선은 지난 20여년간 11만dwt급 정유운반선, 15만dwt급 원유운반선 등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중대형 탱커, 벌크선 등은 전세계 조선업계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바로 손에 잡히는 채권회수 논리보다 내일 당장이라고 실업자로 길거리에 내몰릴 1만여명의 시민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성동조선의 1500여명 근로자, 3000여명의 가족, 공단 인근 1500여명 상인, 5000여명의 주민 등 총 1만여명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전국가공단 상가번영회는 지난 7일 통영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 회생안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