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teu급 6척, 미주북부노선 단독 운항

SM상선이 오는 5월 아시아와 미주북부 및 캐나다를 연결하는 원양항로를 추가로 개설한다. 지난해 4월 미주남부서비스인 CPX노선을 개설한 이후 1년여만에 추가로 원양항로를 개설하게 된 것이다.

SM상선은 5월 첫주 4000teu급 컨테이너선 6척을 투입해 미주서안 북부노인 PNS서비스를 신규 개설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PNS서비스의 기항지 로테이션은 얀티엔-닝보-상해-부산-밴쿠버-시애틀-도쿄-부산-광양-얀티엔순이다.

SM상선은 “PNS서비스를 개시를 위해 미국 시애틀과 캐나다 현지에 영업 조직을 갖추는 작업도 최근 모두 끝마쳤다. PNS서비스 개설로 미주 서비스 확장을 요구하는 고객들의 기대에도 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SM상선은 당초 5월중으로 취항시킬 예정이었던 미동안 서비스는 파나마 운하 확장에 따라 글로벌 선사들이 대형 컨테이너 선박들을 전환 배치하는 추세로 과잉공급이 예상돼 조금 더 추이를 지켜본 뒤 개설하기로 결정했다.

SM상선은 서비스 개설을 위해 10척 이상의 선박을 투입해야하는 미동안 서비스를 개설하기 위해 국내외 여러 선사들과 공동운항을 모색해왔지만 상황의 여의치 않자 개설시점을 연기하게 된 것이다.

SM상선은 국내외 선사들과 협력 가능성은 계속 열어둔다는 입장이다. 특히 현대상선과는 공동운항 등 원가 구조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양사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SM상선 관계자는 "공동운항과 관련해 당사의 사업 경쟁력에 의문을 품는 의견도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이미 국내 6개 선사 및 해외 8개 선사와 공동운항을 비롯한 협력을 진행하면서 영업력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SM그룹 내에서도 탄탄하기로 손꼽히는 우방건설산업과의 합병도 완료해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SM상선은 최근 우방건설산업과 합병을 모두 끝마쳤다. 양사간 합병으로 SM상선은 재무구조 안정화와 글로벌 영업력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