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인천항만공사 5층 접견실에서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오른쪽)과 인천시 화물차운송협회 심재선 이사장(왼쪽)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가 아암물류2단지 內 화물차주차장․국제운송BIZ센터 건립 등을 위하여 인천광역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이번에 체결한 업무협약을 토대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을 협회와 공동으로 주관하며 용역비는 각각 50%씩 분담할 예정이다.

인천은 5톤 이상 화물차 차고지 비율이 약 18%에 불과해 만성적인 주차공간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천항 물류흐름을 저해하는 것은 물론 안전사고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IPA와 인천광역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이사장 심재선)는 아암물류2단지에 12만7624㎡(약 3만8천평) 규모의 부지에 화물차주차장(약 670면)과 화물차 운송사가 집결한 국제운송BIZ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제운송BIZ센터는 인천에 산재한 100여개의 화물차 운송사를 한곳에 집적화하여 배차간격 단축과 물량의 수급조절 등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정비시설, 편의점, 식당 등 편의시설도 조성하여 화물차 운전자분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이번 추진계획은 ▴화물차업계 기본현황 및 세부 수요조사 ▴국제운송비즈센터의 개발규모 및 Layout 등 배치계획 ▴화물차주차장 동선 최적화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 등이 이뤄진다. 용역은 2월 중 사업자 공고 후 3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IPA 남봉현 사장은 “인천항 물류지원시설 확충으로 고질적인 주차난 문제 해소는 물론 물류비 절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인천항 물류에 한 축인 운송업계와 화물차 운전기사의 수요와 니즈를 꼼꼼히 따져, 물류흐름개선 및 화물차 기사분들의 복지 증진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