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가 항만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과 업무 칸막이를 낮추고 긴밀한 업무협력 및 사업 일원화 추진을 통해 약 26억원의 예산 절감 성과가 있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예산절감 성과는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 1구역) 조성사업’의 사업 감리용역 일원화, ‘인천신항 개발사업’의 사후환경영향평가 통합 및 범위 조정, ‘아암물류2단지 조성사업’의 오수중계 펌프장 일원화 설치 등 관계기관간 이해관계의 합리적 조정 및 협의를 통해 이뤄졌다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 1구역) 조성사업’은 IPA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분담시행하는 사업으로 인접한 2개 현장의 감리업무를 통합 수행하여 효율적인 공정관리와 투입인력 감소로 약 9억원의 사업예산을 절감했다.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1단계 1구역) 조성사업은 사업비 분담비율에 따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1공구, IPA는 2공구를 담당하여 추진한다.

인천신항 개발추진시에는 사후환경영향평가 실시전 한강유역환경청․인천지방해양수산청․IPA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사중인 사업, 운영중인 사업, 장래사업 3가지로 분리하고 통합시행이 가능한 부지는 통합하고, 조성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장래사업은 환경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8300만원의 사업예산을 절감했다.

아암물류2단지(송도9공구)의 경우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업무협의를 통해 8공구와 9공구에 개별 설치예정이던 오수중계펌프장을 9공구에 통합 설치함으로써 개별설치에 따른 인프라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관리 포인트를 단일화해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함께 약 16억원의 사업예산을 절감할 수 있었다.

IPA 신용범 건설본부장은 “이번 예산절감 사례를 기관간 소통․협력을 증진시키는 좋은 기회로 삼고, 대규모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 및 사후환경영향조사 등을 공동추진하는 토대로 마련해 효율적인 항만개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