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만에 흑자전환 성공… “철저한 자구계획 이행 결과”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733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전기손익수정을 통해 바뀐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2011년 흑자 이후 6년만이다.
 
12일 대우조선해양은 연결기준 잠정실적 발표를 통해 2017년 연간 실적은 매출 11조1018억원, 영업이익 7330억원, 당기순이익 669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3.4%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했고, 특히 부채비율은 2016년 말 2185%에서 2017년 말 281%로 크게 개선됐다.

4분기 실적은 매출 2조4931억원, 영업손실 3510억원, 당기순손실 893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7.2% 하락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 폭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실적에 대해 대우조선 측은 2015년 이후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한 인건비 등 원가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등 자구계획을 철저하게 이행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러한 자구계획의 실행에 힘입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5기의 해양플랜트를 계획대로 인도했으며, 이 과정에서 주문주로부터 대규모 추가정산(Change Order)을 확보했고, 지체보상금 조정에도 성공했다.
 
과거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대규모 손실이 발생했던 주된 이유는 공사를 하고도 이를 제대로 정산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인도지연에 따라 대규모 지체보상금을 지불했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3분기 말 대비 75원의 대규모 환율하락에 따른 매출 감소, 강재가격 및 최저임금 인상의 원가 상승 요인과 보수적 시장전망을 바탕으로 공사손실충당금 선반영 등의 요인으로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주산업과 관련한 엄격한 회계기준을 적용, 유무형자산에 대한 평가손실과 이연법인세자산 상각 등을 반영하여 당기순손실도 발생했고 설명했다.
 
이날 대우조선은 2018년 경영목표도 공시했다. 이에 따르면, 올해 경영목표는 매출액 10조원, 수주목표는 개선되는 영업시황을 고려하여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한 73억달러로 책정했다. 흑자기조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지난 4분기 손실은 미래 불확실성을 사전에 반영한 일시적 요인에 따른 것”이라며 “올해에는 조선시장이 회복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으며, 회사 내부적으로도 수익성이 가장 좋은 LNG선이 20척 인도되는 등 회사 재무상황도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은 2017년까지 약 2조8000억원의 자구안을 이행해 2017년까지 목표인 2조7700억원(2020년까지 전체 5.9조원)을 초과달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계획된 1.3조원 규모의 자구안을 차질 없이 이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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