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는 3월 14일 오후 2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미음R&D허브단에서 ‘해양융복합소재센터’ 준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해양융복합소재센터’는 부산시 최초의 R&D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인 ‘해양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 일환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부산시의 지원을 받아 총 공사비 126억원을 투자하여 건립했다.

센터 주요시설로는 센터사무실 및 입주기업실, 재료‧소재부품의 화재에 대한 안전성 시험 장비를 갖춘 화재시험동과 융복합 소재의 물성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시험동으로 구성됐다.

해양융복합소재 산업화 사업은 염분‧파도‧심해압력 등의 극한 해양환경에서 견딜 수 있는 고성능․경량화된 신섬유와 융복합 소재산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해양융복합소재의 글로벌 리더 도약’을 목표로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총 88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부산시 최초의 R&D 예비타당성조사사업으로, 연구개발 지원시설 건립과 그린십 구현 융복합소재 개발, 하이테크 소형특수선박 융복합 소재개발, 차세대 해양 구조물 융복합 소재개발 등 총 6개 기술개발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 해양융복합소재센터가 국내외 연구소 및 대학과의 연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해양융복합소재의 연구개발을 총괄하고, UN 전문기관으로 조선‧해양관련 국제규범을 관장하는 IMO(국제해사기구)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인증장비 및 성능평가 장비를 구축하여 부산이 해양 소재산업 분야의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