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선산업 발전전략' 발표…대우조선 새주인 찾는다

정부가 경기불황에 따른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해 2020년까지 5.5조원 규모의 공공선박을 발주한다.

정부는 4월 5일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15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확정·발표했다.

조선산업은 수출 및 고용의 7%, 제조업 생산의 4%를 차지하는 등 국내 경제 발전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산업이다.

다만, 극심한 불황, 선가하락, 경쟁국 추격으로 영업실적 악화, 중견조선사 구조조정, 고용인원 축소 등 위기를 겪고 있다. 아울러, 내부적으로도 대형사에 편중된 산업구조, 내수 부족,  연관산업 및 산업내 상생협력이 미흡하여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정부는 경기변동에도 견고한 조선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조선사간 경쟁 구도 및 사업 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조선 3사는 자구계획 이행, 시장여건 및 경영정상화 추이 등을 감안하여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주인찾기를 검토한다.

중형사의 경우, 성동조선해양의 회생절차 및 STX조선해양의 구조조정을 원활히 추진하고 업계 자율의 합종연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조선사로 육성한다.

특히 수주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소형 조선사에 특화된 설계 및 생산기술 개발에 나서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 선박 건조 시스템을 구축해 세계 최고의 생산성을 갖춘 조선소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경쟁력 확보 지원을 통한 개조, 블록, 수리·서비스업 등 신사업을 육성한다.

LNG관련 신시장 창출을 위해서는 5.5조원 규모의 공공선박 발주에 나선다. 매년 1~2척의 관공선을 시범발주하고 가스공사가 710억원을 들여 LNG벙커링선을 발주하는 등 내년까지 총 40척이 공공선박을 발주한다.

정부는 자율운항 등 미래시장 선점을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 자율운항 기자재와 시스템 개발을 통해 2020년까지 중형 자율운항 컨테이너선을 개발·제작하고,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예인선을 LNG선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아울러 조선, 해운, 금융산업과의 상생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자율운항선박 실증과 RG발급, 제작금융 관련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선화주, 조선사, 기자재업체간 ‘신기술 적용기자재 공동개발 실증 사업 확대’를 추진한다.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일자리를 잃은 퇴직자를 대상으로 재취업을 지원한다. 정부는 일자리 유지 및 조선업 호황대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재취업 지원사업’, ‘용접·도장 전문인력 양성’, ‘설계 경쟁력 강화’ 사업 등을 진행한다. 또한 대형 3사를 중심으로 신규 채용 규모를 불황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3천명 채용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평균 31.7%였던 세계 수주 점유율을 33%로 상승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수주 점유율인 67%를 2020년에는 70%로 상승시키고, 경쟁국과의 기술격차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이번 발전전략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조선산업 상황변화에 따른 보완대책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