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사법원부산설립 범시민추진협의회가 4월 11일 부산 마린센터빌딩에서 해사법원 부산설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산시민단체들이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중 하나인 ‘해사법원 부산설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해사법원부산설립 범시민추진협의회는 4월 11일 부산 마린센터빌딩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해사법원 부산설립 대선공약의 조속한 이행과 차기 부산시장 후보의 해사법원 설립 약속을 촉구했다.

시민추진협의회 대표를 맡고 있는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박인호 대표는 “해사법원 부산설립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이다. 지방선거 이전까지 공약이행을 위한 가닥을 잡아주기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중 하낭니 해양경찰청은 인천으로 이전이 확정됐으니 해사법원은 반드시 부산으로 와야한다”며 대선공약의 조속한 이행을 요구했다.

박인호 대표는 또한 “해사법원이 부산에 설립되면 해사 분쟁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되고 그동안 해외로 유출됐던 연간 3천억원 이상의 소송비용도 막을 수 있다. 더불어 해양법률서비스 산업이 해양·항만·수산산업의 중심기지인 부산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어 부산을 아시아해운서비스산업중심도시로 도약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국해기사협회장 이권희 회장은 해사법원을 부산이 아닌 서울이나 인천에 설치해야한다는 주장에 대해 “해양관련 거의 모든 인프라가 부산에 있다. 해운회사 본사와 선주협회가 서울에 있다는 이유로 해사법원이 서울에 설립돼야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해사법원은 해사사건 건전성강화측면에서도 해양수도인 부산으로 위치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사법원부산설립 범시민추진협의회는 부산지방변호사회, 한국해사법학회, 부산항발전협의회, 한국해기사협회,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부산공동어시장, 한국선주협회(부산지사) 등 부산시민단체와 해운항만관련업·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