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5월부터 신규 허가 추진 예정

택배분야의 비약적 성장에 따른 택배차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택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1.5톤 미만 소형 택배 집·배송용 화물차 신규 허가를 추진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택배용 화물자동차(영업용 ‘배’ 번호판) 신규 허가를 위한 「택배용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허가요령」을 확정하여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택배산업은 국민 1인당 연 47회 이용하는 생활밀착형 물류서비스업으로서, 매년 10%이상의 지속적인 물동량 증가로 2017년 기준 연간 약 23억 개의 물량이 배송되고 매출액 약 5.2조 원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택배산업의 전년대비 성장률은 2004년에 17.9%, 2008년에 16.9%, 2012년에 8.2%, 2016년에 12.7%를 기록할만큼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영업용 택배차량의 허가가 제한되어 있어 영업용 차량을 확보하지 못한 종사자는 불법으로 자가용 화물자동차를 사용하게 되어 상시 단속 위험에 노출되어 왔다. 자가용 불법 운행 단속 건수는 2015년 407건이었던 것이 2016냔 655건, 2017년 762건으로 해마다 증가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그간 정부는 택배 차량부족 문제해결을 위해 2013~2016년 기간 동안 택배용 차량 2.4만대를 허가하였으나, 택배시장 성장에 비하여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한국교통연구원의 2017년 영업용 화물차 수급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6년 말 기준 영업용 택배차량은 2만8560대로 적정수요인 3만9951대에 비해 1만1391대(28.5%)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3년 1만3500대, 2014년에는 1만2000대 등 과거에는 택배용 화물자동차의 허가대수를 제한했으나 앞으로는 CJ대한통운, 로젠, 롯데, 한진, 경동, 대신, 천일 등 국토교통부가 인정한 택배사업자 15개사와 전속운송 계약을 체결한 자에게는 허가가 허용될 예정으로 영업용 택배 차량 부족문제가 완전히 해소될 전망이다.

한편, 영업용 화물차가 과잉공급 상황으로 택배용 차량을 제외한 화물차에 대해서는 신규허가가 제한되어 있는 만큼 택배용도 이외의 화물을 운송하는 행위는 엄격히 처벌된다. 1차로 적발될 시 사업정지 10일, 2차에는 사업정지 20일, 3차는 허가기 취소된다.

향후, 5월경에 허가 시행 공고 후 관할 지자체에서 관련 서류를 접수 받아 최종 허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택배차량 신규 공급이 택배 종사자에게 안정적 영업여건을 조성하여 택배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택배 물동량 증가에 따른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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