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제품의 연안운송 활성화를 위한 선화주 상생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해운조합, 철강제품 선화주 13개사와 4월 2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연안해운 분야 철강제품 선화주 상생발전 및 전환교통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업무협약에는 광양선박, 금진해운, 대주중공업, 동방, 인트란스, 일신해운, 자원해상물류, 한진, 현대해운 등 9개 연안선사와 포스코,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피에스컴퍼니 등 4개 화주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철강업계와 연안해운 업계 간 신뢰와 협력관계 구축으로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의 화물운송 분담률을 높이고 합리적인 운임 결정 등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가고자 추진됐다.

이날 협약체결에 따라 철강제품의 연안운송 활성화와 관련 산업 진흥을 위해 정부는 선주와 화주의 의견을 수렴해 규제완화 및 제도개선 사항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하고 선화주는 연안해운 시장의 상생협력을 위해 합리적인 단가 산정, 담합 등 공정경쟁 저해 행위 예방 등의 세부과제를 적극 실천해나갈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4년 ‘석유제품 선화주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하고 석유제품 운송료 산정기준과 표준계약기준을 적용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업체별로 개별적으로 적용해오던 운임기준과 계약기준을 표준화함으로써 안정적인 연안운송 기반을 조성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해수부 강준석 차관은 “2014년 석유제품 분야에 이어 이번에 철강제품 분야에서도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선화주간 연안운송 활성화와 거래질서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본 협약의 성실한 이행을 통하여 상생협력 문화가 연안운송 시장 전체로 확산되는 마중물이 되어 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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