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해양사고에 대한 안전의식 및 사고 경각심 제고를 위해 월별·계절별 해양사고의 특성을 반영한 ‘월간 해양사고 예방정보’를 포스터로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월간 해양사고 예방정보’는 해당 월과 계절에 자주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요령 등을 소개하며, 누구나 한 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포스터 형태로 제작할 계획이다.

5월 해양사고 예방정보 포스터는 봄철(3~5월) 중 충돌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5월의 특성을 살려 충돌사고 예방에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충돌사고의 가장 큰 원인인 주위 경계소홀로 발생한 주요 사고사례와 함께 충돌사고 예방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항법 중 양선박이 횡단할 때 적용되는 횡단항법을 알기 쉽게 그림으로 풀어 설명하였다.

제작된 포스터는 해양수산 관련 업·단체 등에 배포하여 종사자의 안전교육에 활용하고, 선박과 여객터미널 등 공공장소에도 게시하여 일반 국민들도 쉽게 이해하고 안전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주요 선박 사고의 원인과 예방법뿐만 아니라 선박종사자가 오인하기 쉬운 선박의 야간 등화 종류 및 방법과 기적 등 음향신호, 항법규정 등 사고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병곤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조사관은 “월간 해양사고 예방정보는 누구라도 보기 쉽고 친근한 형식으로 제작하는 만큼, 국민 누구나 사용하는 생활정보인 날씨예보와 같이 선박 종사자들이 사고예방을 위한 필수적인 안전정보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월간 해양사고 예방정보’는 중앙해양안전심판원 누리집(www.kmst.go.kr) 자료실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