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미주서안북부노선 취항식 개최

취항 1년째를 맞은 SM상선이 두 번째 북미항로를 개설하면서 미주전문 국적원양선사로 도약을 선언했다.

SM상선은 5월 17일 부산신항만(PNC)에서 두 번째 북미항로 서비스인 PNS(Pacific Northwest Service) 노선 취항식을 개최했다. 이날 취항식에는 SM그룹 우오현 회장, 대한해운 김용완 부회장, SM상선 김칠봉 사장, 케이엘씨에스엠 박찬민 사장 등 SM그룹 임원진과 부산광역시 박재민 시장권한대행,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박광렬 청장,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 해양금융종합센터 이동해 센터장 등 관련기관 참가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SM그룹 우오현 회장과 SM상선 김칠봉 사장은 PNS 노선에 투입돼 부산 신항에 첫 기항한 4300teu급 에스엠 칭다오호 선장에게 임명장과 격려금을 전달하고 안전 항해를 당부했다. 17일 오전에 PNC에 입항한 에스엠 칭다오호는 컨테이너 약 1400teu 정도를 양적하고 18일 오전 다음 기항지인 캐나다 밴쿠버로 출항했다. PNS 노선에 첫 투입된 에스엠 칭다오호는 만선에 가까운 약 4천teu의 컨테이너를 싣고 북미로 출항하면서 성공적인 항해를 선언했다.

SM상선이 이번에 취항시킨 PNS 노선은 지난해 취항시킨 첫 번째 미주항로인 CPX(China Pacific Express)노선에 이어 SM상선이 두 번째로 개설하는 미주 노선이다. PNS 노선 개설로 SM상선은 명실상부 미주전문 국적 원양선사로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다지게 됐다.

PNS 노선의 기항지 로테이션은 중국 얀티얀-닝보-상해-부산-캐나다 밴쿠버-미국 시애틀-도쿄-부산-광양-얀티얀 순으로 4300teu급 컨테이너선 총 6척을 투입해 주1항차 서비스된다. SM상선은 에스엠 칭다오호를 비롯해 에스엠 뭄바이호, 에스엠 티엔진호 등 사선 3척과 용선 3척을 투입할 예정이다

SM상선은 PNS 노선 개설로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M상선 우오현 회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국적선사의 적취율을 제고하고 부산지역 경제발전에 기여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곧 국가 안보와도 직결된 점을 고려해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해운업계 관계자들에게 당부의 말을 전했다.

박재민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축사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의 부산 출범을 통해 안정적인 화물 확보 등 다양한 지원기능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부산시에서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도 축사를 통해 “부산항을 모항으로 하는 국적선사인 SM상선의 두 번째 미주노선 취항은 부산항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SM상선이 두 번째 원양항로 취항으로 국적 글로벌 원양선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SM그룹 우오현 회장(왼쪽에서 부터 12번째)을 비롯해 SM상선 미주노선 취항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버튼 점화식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